ⓒ시사IN 이명익

 

‘기후위기’를 키워드로 사진 자료를 찾다가 한 장의 사진 앞에 오래 머물렀습니다. 우리가 아직 마스크를 매일 쓰지 않아도 됐던 2019년 9월21일, 330여 개 시민사회단체가 꾸린 ‘기후위기 비상행동’이 연 시위에 참석한 어린이의 모습이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쯤 됐을까요. 앳된 얼굴의 어린이는 종이상자 위에 크레파스로 다음과 같이 적었습니다. “당신은 늙어 죽겠지만 나는 기후위기로 죽을 것입니다.”

그로부터 약 1년 뒤인 2020년 8월1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저는 중학생입니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청원이 올라옵니다. ‘기후위기 관련 정책을 만들어주세요’라는 제목의 글은 6868명이 서명하며 마감되었습니다. 청와대 답변 기준인 20만 명에는 한참 못 미쳤지만, 조효제 교수(성공회대 사회과학부)는 이 청원을 훗날 한국의 기후대응 역사를 쓸 때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문제의식을 담고 있는 글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는 현재 “기성세대의 선택과 행동이 미래세대의 삶과 죽음을 직접 규정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입니다(〈탄소 사회의 종말〉, 21세기북스, 2020).

열다섯 살 〈시사IN〉과 사회적협동조합 오늘의행동은 기후위기를 걱정하지만 ‘무엇을 해야 할까’라는 질문 앞에서 막막해지는 당신을 위해 할 수 있는 행동들을 찾아보았습니다. 작은 행동이 만드는 변화는 생각처럼 빠르지 않겠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하찮은 것조차도 변하지 않습니다. 평범한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과 필요를 같이 찾아보고 싶습니다. 지구와 나를 위한 행동, 오늘과 미래를 잇는 행동을 구독하세요.

■ 신청: 2월28일(월)까지, https://box.donus.org/box/todaygoodaction/Action-Subscription
■ 비용: 10만원. 기부금 영수증 발행 가능
■ 행동 도구: 3·5·7·9·11월 발송. 소셜트립 일정 추후 공지

기자명 장일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ilhosty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