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해 3월 마지막 주 토요일 오후 8시30분부터 한 시간은 ‘지구의 시간(earth hour)’입니다. 지구의 시간은 2007년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시작된 글로벌 캠페인이에요. 올해 지구의 시간은 3월26일(토) 오후 8시30분. 우리는 전등 대신 ‘3600초’를 켤 거예요. 3월에 보내드릴 행동 도구 3600초에는 10분 단위로 눈금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5월에는 함께 '씨앗폭탄'을 던질 거예요. 황토와 과일 껍질 등으로 만들어진 씨앗폭탄 안에는 퇴비와 씨앗이 들어 있어 던지면 깨진답니다. 

한국 국민 한 사람이 1년에 사용하는 두루마리 화장지는 17개. 매년 나무 8만 그루가 휴지를 만들기 위해 잘려 나갑니다. 7월에는 1901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의 기온변화를 측정해 시각적으로 표현한 무늬인 워밍 스트라이프(warming stripe)를 담은 손수건 ‘사용하면’을 보내드립니다. 워밍 스트라이프는 영국의 기후학자 에드 호킨스가 개발한 패턴으로 #showyourstripes 사이트(https://showyourstripes.info)에서 한국뿐 아니라 전 세계의 워밍 스트라이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수구 빗물받이를 재떨이처럼 사용하는 사람들, 꼭 있죠. 2019년 기준 빗물받이 청소에 들어간 예산은 약 80억원입니다. 빗물받이는 강과 바다로 이어지는 출입구이기도 합니다. 담배꽁초 필터의 90%는 미세플라스틱인데요, 빗물받이를 통해 강과 바다로 속절없이 흘러값니다. 그래서 우리는 9월‘물살이의 길’을 만들 거예요. ‘물살이의 길’은 빗물받이 옆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도구 키트입니다. 11월에는 재활용품을 수집하는 어르신들을 ‘환경수집가’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 ‘이어-줄’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행동 구독을 신청해주신 분들을 위한 깜짝 도구오프라인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뉴스를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함께 행동하고 싶다는 바람, 행동을 만드는 것 역시 뉴스의 역할이라는 믿음으로 그동안 지구상에 없었던 구독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 신청: 2월28일(월)까지, https://box.donus.org/box/todaygoodaction/Action-Subscription
■ 비용: 10만원. 기부금 영수증 발행 가능
■ 행동 도구: 3·5·7·9·11월 발송. 소셜트립 일정 추후 공지

기자명 장일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ilhosty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