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 4반 임경빈 학생 엄마 전인숙씨. ⓒ시사IN 박미소
2학년 4반 임경빈 학생 엄마 전인숙씨. ⓒ시사IN 박미소

전인숙씨(51)는 1년 넘게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노숙 농성을 했다. 입원을 해야 할 정도로 몸이 상해도 전씨는 거리로 나섰다. 나중에 엄마가 나이 들고 아플 때 모시고 살겠다며 걱정 말라던 아들 경빈이에게 창피한 엄마가 되지 않기 위해서였다. 지금은 단원고 4·16기억교실 복도를 나서며 아이들의 생일을 알려주고 이들의 꿈을 전해주고 있다.

“세월호 참사 10년. 지금은 두렵지만 씩씩하게 나아가야 할 시점인 것 같아요. 처음에 저희는 진상규명이 3년에서 5년 안에 될 줄 알았어요. 그렇게 잡았을 때도 주변 사람들한테 ‘너무 긴 거 아니에요? 그런 말 마세요’라고 했어요. 그런데 이렇게 지나왔네요. 그 과정에서 저희보다 더 오랜 시간을 싸우는 분들을 알게 됐어요. 광주5·18, 제주4·3, 강정마을... 얼마나 많은지 몰라요. 연대해주셔서 참 감사하죠. 적어도 ‘우리의 권리를 찾고 안전한 세상에서 살기 위해선 우리가 싸워야 하는구나.’ 이게 오롯이 저에게 남은 것 같아요.

저에게 세월호는 연결고리예요. 저와 경빈이를 이어주죠. 세월호 참사의 진상규명이 반드시 되어야 하고, 진상규명이 되어야 책임자 처벌이 이뤄지고요, 그래야 우리 국민들이 안전한 세상에서 살 수 있을 거예요. 결국 우리 경빈이, 아이들의 명예 회복이 되지 않을까요.

새로운 분들과도 연결이 많이 됐어요. 저는 백남기 어르신 사건 때도 서울대병원에서 노숙을 하고, 장애인부모연대 소속 부모들이 병원 침대를 끌고 청와대까지 행진할 때도 그들 곁에 있었어요. 여러 아픔이 있는 곳들은 저희가 다 다니고 있잖아요. 이런 연결이 없었다면 아직도 모르고 살았을 거예요. 수많은 사람이 왜 싸우고 있는지.

시간이 지나니까 저희와 함께 연대해주시던 분들이 많이 아프세요. 갑자기 돌아가시기도 하고요. 그럴 땐 정말 마음이 무너져요. 살아서 함께 잘 싸웠으면 좋겠어요. 아프지 않고 끝까지 함께하기를 바라요.”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마련된 임경빈 학생의 책상. ⓒ시사IN 박미소
단원고 4·16기억교실에 마련된 임경빈 학생의 책상. ⓒ시사IN 박미소

 

기자명 박미소 기자 다른기사 보기 psalms27@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