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9일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해밀톤호텔 옆 골목에 인파가 몰리며 156명이 희생되고 151명이 다쳤습니다(11월2일 기준). 윤석열 대통령은 11월5일까지 일주일간 ‘국가애도기간’으로 지정했습니다. 그런데 이 애도 기간을 무색하게 하는 잡음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번 참사 관련 용어를 '참사'의 경우 '사고'로, '피해자'나 '희생자' 대신 '사망자'나 '사상자'(사망자와 부상자를 합친 표현)로 통일하는 방안을 결정했던 것으로 11월1일 알려졌습니다. 정부 책임을 회피하는 데 급급한 거 아니냐는 지적이 뒤따랐습니다.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책임 부분이 명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 중립적인 용어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해명했는데요. 비판 목소리가 커지자 박종현 행안부 사회재난대응정책관은 11월2일 브리핑에서 “정부가 책임을 회피하려고 했던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태원 사고 사망자’는 권고사항일 뿐 다른 용어도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총리가 이태원 참사를 애도할 때 ‘근조(謹弔)’ 글씨가 없는 리본을 쓰라고 지시한 것도 논란이 되었습니다. 굳이 문구가 없는 리본을 패용해야 할 특별한 이유가 없다는 겁니다. 안호영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1월1일 "윤석열 정부가 중앙과 지자체 공무원들에게 국가 애도 기간 중 글자 없는 검은 리본을 착용하도록 하는 이해할 수 없는 기이한 지침을 하달했다. 무슨 이유와 근거로 이 같은 지시가 내려진 것인지 참으로 기괴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정부가 이태원 참사를 대하는 방식, 형광펜에서 정리했습니다.

기자명 김진주 PD·최한솔 PD 다른기사 보기 pearl@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