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선거
극우 정당이 재림했다. 9월25일(현지 시각) 치러진 이탈리아 조기 총선에서 조르자 멜로니 대표가 이끄는 ‘이탈리아 형제들(FdI)’이 상·하원에서 약 26%를 득표해 제1당에 올랐다. 이에 따라 ‘이탈리아 형제들’의 멜로니 대표가 총리가 될 예정이다. 멜로니가 총리에 취임하면 이탈리아 사상 최초의 여성 총리이자, 베니토 무솔리니 이후 첫 극우파 총리가 된다. 멜로니는 2014년 ‘이탈리아 형제들’ 대표가 된 뒤 반이민·반유럽연합 정책을 추진해왔다.

 

 

이 주의 의결
서울시의회가 택시 기본요금을 현행 3800원에서 4800원으로 올리는 조정안을 통과시켰다. 심야 할증 적용 시간대도 현행 ‘0시~오전 4시’에서 ‘오후 10시~오전 4시’로 확대하고, ‘오후 11시~오전 2시’에는 할증률을 40%로 올린다. 서울시 물가대책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면 조정안이 확정된다. 심야 할증 요금은 올 12월부터, 기본요금은 내년 2월부터 적용된다. 서울시는 “급증한 심야 택시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서울시 설명에 따르면, 심야 시간대 택시는 코로나19 이전보다 약 5000대 줄어들었다.

 

 

선감학원 아동 인권 침해 사건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한 유해 발굴 작업. ⓒ김흥구

이 주의 발견
40년 넘게 묻혀 있던 비극의 흔적이 발견되는 데는 하루밖에 걸리지 않았다.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선감도에 위치한 유해 매장지에서 9월26~27일 발굴을 진행한 결과, 10대 청소년의 것으로 보이는 치아 10여 개와 단추 4개를 발견했다고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가 밝혔다. 선감도는 ‘소년판 삼청교육대’로 불리는 선감학원이 있던 장소다. 선감학원은 일제강점기부터 1982년까지 인권유린을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생존자들의 증언에 따르면 구타와 영양실조로 사망한 이들은 인근에 암매장됐다. 

기자명 주하은 기자 다른기사 보기 kil@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