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이앤씨,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원자력 사업에 박차 ADVERTORIAL 포스코이앤씨는 최근 신한울 3,4호기 주설비공사와 서울대학병원 중입자가속기 등 원자력 사업의 시공 낙찰자로 선정돼 원자력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포스코이앤씨는 전 세계적으로 재주목 받는 원자력 사업으로의 본격적인 사업 확장을 위해 원자력사업 전문조직 ‘원자력사업추진반’을 ‘원자력사업단’으로 확대 개편하여 영업부터 시공까지 일괄수행을 통한 에너지 신사업 동력을 강화하고 있다.■ 대형원전 실적 확보를 통한 원전시장 본격 진출2023년 11월 30일, 포스코이앤씨는 현대건설 · 두산에너빌리티 과 함께 신한울 3·4호기 주설비공사의 낙찰자 [양평 고속도로 Q&A] 드러난 사실과 남은 의혹들 김연희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와 관련해 김건희 여사 일가의 특혜 의혹이 불거진 것은 지난 6월 말이다. 이후 두 달 동안 진실 공방이 지지부진하게 이어지고 있다. 파편화된 정보들이 쏟아지며 사건을 바라보는 시야를 오히려 가리기도 한다. 〈시사IN〉은 그동안 제기되었던 의문을 중심으로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과 남아 있는 의혹, 명확하게 밝혀내기 어려운 회색지대 등을 짚어봤다.Q. 2년 동안 예비타당성조사를 받아 ‘원안’이 통과되었는데 노선이 변경되다니, 외압이 있었던 것 아닌가?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19년 3월 기획재정부의 예타 대상 사업 비용편익 분석 실종된 양평고속도로 ‘변경안’ 김연희 기자 서울-양평고속도로 ‘변경안’의 비용편익(B/C) 분석값은 얼마일까? 공식적인 답은 “모른다”이다. 7월26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현안 질의에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이를 묻자 원희룡 국토교통부(국토부) 장관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B/C는 전략환경영향평가가 끝난 상태에서 계산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아직 그 절차까지 한참 못 갔다."대안 노선의 종점이 김건희 여사 일가가 소유한 토지와 가까워서 특혜 의혹이 제기된 이후, 국토부는 여러 근거를 들어 변경안의 우수성을 설명해왔다. 국토부와 원희룡 장관의 설명을 종합하면, 종점이 양평군 양평 고속도로에 대해 국토부가 '말하지 않은 것' 김연희 기자 서울-양평 고속도로 논란에 새로운 플레이어가 등장했다. 국토교통부(국토부)가 타당성 조사를 발주한 민간 용역업체들이다.국토부는 양평 고속도로 종점 변경과 관련해 김건희 여사 특혜 의혹이 일자 ‘변경안’은 타당성 조사를 맡은 용역업체인 동해종합기술공사와 경동엔지니어링이 전문성을 바탕으로 제시한 노선이라고 7월10일 밝혔다. 6월 말 특혜 의혹이 제기되고 열흘이 지나서야 변경안의 출처는 용역업체라는 설명이 나온 것이다.이어 7월13일 국토부는 경기도 양평군에서 국토부 출입기자단 현장 브리핑을 진행했다. 브리핑에 동행한 동해종합기술공사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대통령 처가로 향한다? 양평·김연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 처가에 특혜를 주기 위한 변경이었을까? 아니면 노선 계획을 바꾸고 보니 그 부근에 김건희 여사 일가의 땅이 있었던 걸까? 서울-양평 고속도로를 둘러싼 논란의 핵심이다.변경안의 종점인 경기 양평군 강상면 병산리에서 반경 5㎞ 이내에 김건희 여사와 그 일가가 보유하는 것으로 확인된 토지는 29필지다. 합치면 3만9394㎡(약 1만1917평)로 축구장 5개 크기에 해당한다.서울-양평 고속도로 건설은 2021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하며 사업 추진이 본격화됐다. 예타 통과안은 경기도 하남시 감일동에서 출발해 김건희와 원희룡이 키운 양평 고속도로 게이트? [정치왜그래?] 장일호 기자, 최한솔·김진주 PD 서울-양평 고속도로 노선 변경안을 놓고 정부·여당과 야당 간 대립이 격화하고 있습니다.‘김건희 여사 일가에 특혜를 주기 위해 정부가 노선을 임의대로 바꿨다’라는 더불어민주당의 의혹 제기에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사업 백지화로 맞대응하자 논란이 커진 겁니다.이와 관련해 대통령실은 "국토교통부에서 다루고, 여야가 논의해야 할 문제"라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공약이었던 수조 원대 국책사업을 장관이 파기 선언한 것인데, 대통령실은 침묵하는 모양새입니다. 적절한 대응일까요? 이 논란을 어떻게 봐야 할까요?7월11일 화 대통령실 검찰 출신과 ‘윤핵관’들의 파워 게임, 결말은? 문상현 기자 “문제는 대통령에게 있다.” 국정 운영 긍정 평가가 20%대로 내려앉으며 정치권 관찰자들 사이에 내려진, 합의에 가까운 결론이다. 위기 징후에 둔감하거나 문제 예측에 실패했거나 문제가 닥쳤는데도 대응하지 못하는 것은 대통령의 통치 기능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다. 더 늦기 전에 달라져야 하고, 달라지겠다는 의지를 밝혀달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윤석열 대통령 앞에 ‘쇄신’이라는 단어가 놓였다.최근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실 직제 개편 및 새 인사를 단행했다. 비서관급 이하 실무진에 대한 내부 감찰과 재검증 작업을 통해 내부 기강 잡기에도 나 대장동 논란이 던진 질문, ‘공공개발’ 어떻게 해야 하나 김동인 기자 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논란은 부동산 개발사업 전반에 대해 커다란 질문을 던진다. 뉴스를 접한 대중은 어쩌다 화천대유 관계자들이 거액의 차익을 남길 수 있었는지, 어째서 공공(성남시)이 이들의 사업구조에 일조할 수 있었는지 묻는다. 이것은 자산 불평등이라는 현실과 결합해 커다란 분노로 이어지고 있다.대장동 개발이익이 정치권과 법조계에 어떻게 맞닿았는지는 추후 검경 수사에서 밝혀질 전망이다. 그러나 대장동 개발이 남긴 의문점은 2022년 대선 정국에서 우리에게 본질적인 고민을 하게 만든다. 과연 토지·주택 개발사업에서 공공은 어떤 신공항을 둘러싼 치열한 ‘정치 드라마’ 천관율 기자 이것은 두 공항을 둘러싼 정치 드라마다.11월17일 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이하 총리실 검증위)는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라며 김해공항 확장을 사실상 백지화했다. 총리실 검증위는 김해공항 확장을 추진한 국토교통부와 그에 반대해온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방정부가 지난해 6월 합의하여 설치한 검증 기구다. 지난해 12월 활동을 시작해 1년 동안 안전, 소음, 환경, 수요예측 등 네 분야를 검증했다.무산됐던 가덕도 신공항이 다시 부상했다. 가덕도는 서부산 지역에 있는, 부산과 거제 사이의 섬이다. 가덕도 신공항은 부울경 제주 제2공항 건설 뒷감당은 누가 하나 제주/글 나경희 기자·사진 이명익 기자 열세 살부터 전복을 땄다. 남편도 같은 마을 사람이었다. 덕분에 평생 제주 신산리 앞바다를 떠날 일이 없었다. “여기로 돌고래가 넘어가거든. 한참 물질하고 있으면 돌고래가 옆에 와요.” 바다에서 건져 올린 해산물로 살림을 꾸렸다. 그렇게 키운 자식들은 모두 육지로, 해외로 떠났지만 강형년씨(75)는 여전히 신산리 앞바다에서 물질을 한다. 제주 제2공항이 들어서면 활주로가 시작될 곳이다.아침 일찍 바다에 들어가 정오 무렵에야 뭍으로 나온 강형년씨는 취재진이 띄운 드론 소리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렇게 고무마개로 귀를 막고 있어도 헬리 동국제약과 아주대 약대 공동연구 산자부 국책과제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 선정 ADVERTORIAL (2020-06-22) 동국제약(대표이사 오흥주)과 아주대 약대의 공동연구가,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2020년도 바이오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맞춤형 진단 치료제품’ 분야 신규 과제로 선정되었다.이번에 국책 과제로 선정된 연구는 ‘바이오의약품 비강 및 구강 점막용 고효율 약물 전달체 기술(DDS ; drug delivery system) 개발’의 일환으로, 비침습 구강점막 전달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과제다. 이번 과제를 통해 바이오 의약품의 구강점막 전달 기술을 개발하고 제품화할 계획이며, 5년간 총 50억원 규모의 점거 투쟁이 빚어낸 ‘대중의 힘’ [독서일기] 장정일 (소설가) 국토교통부(국토부)는 2015년 11월, 제주 제2공항 건설 예정부지로 성산읍을 최종 결정했다. 국토부는 제주도에 또 하나의 제주 국제공항이 필요한 근거로 2045년까지 공항 수요자가 4500만명으로 늘어나리라는 자체 예측치를 내놓았다. 하지만 제주에 제2공항을 짓는 것을 반대하는 도민들은 현 공항을 확충하는 대안을 지지하는 동시에, 국토부가 제주에 건설하려는 제2공항의 성격에 대해서도 의혹을 제기한다.국토부가 성산읍에 지으려는 제2공항의 성격을 옳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이라는 기나긴 공식 명칭을 가진, 서귀포시 [카드뉴스] ‘아이돌보미’는 노동자가 아니라고?’ 시사IN 편집국 카드뉴스 - ‘아이돌보미’는 노동자가 아니라고? ‘아이돌보미’는 노동자가 아니라고? ‘아이돌봄 서비스’는 만 12세 이하 아동을 둔 맞벌이 가정에 방문 육아를 하는 국책사업이다. 국가(여성가족부)가 지정한 기관(센터)에 채용되어 가정으로 파견되어 업무를 수행한다. 아이돌보미들은 국가의 복지체계 아래 있지만 예산 절감 때문에 최저시급에 가까운 저임금을 받고, 개인사업자로 포장되어 연장·야간·휴일 근로, 주휴·연차 수당에서 제외되는 등 노동법의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아이돌보미들은 국가(센터)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1심은 이... ‘아이돌보미’는 노동자가 아니라고? 우지연 (공공운수노조 법률원 변호사·민변 노동위원회) 한국노동사회연구소의 〈82년생 여성의 노동시장 실태 분석(2017)〉을 읽게 되었다. ‘뼈 때리는’ 숫자들이 가득했다. 심호흡을 하고, 몇 가지만 거칠게 옮겨보자.첫째, (숙련도가 증가하니 당연하게도) 남성의 임금은 연령에 따라 높아진다. 1970년생이 가장 고임금이다. 그러나 여성의 임금은 갈수록 낮아진다. 둘째, 모든 연령대와 고용 형태에서 성별 임금 격차가 존재한다. 1982년생 여성은 이전 세대보다 고임금 직업이 많지만, 동일 직업에서도 남성의 임금이 더 높다. 셋째, 남성은 모든 연령에서 정규직이 더 많다. 그러나 1982 [카드뉴스] 이명박 청와대 문건 공개 12 - 대운하 추진 시사IN 편집국 12. 대운하 추진 이명박 대통령의 대표 공약은 ‘한반도 대운하’였다. 하지만 지지층에서도 대운하 공약에 대한 여론은 호의적이지 않았다.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6월19일 특별 기자회견에서 “국민이 반대한다면 (한반도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라고 선언했다. 그러나 이명박 청와대는 ‘대운하 프로젝트’를 회복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었다. 〈시사IN〉이 입수한 영포빌딩 이명박 청와대 문건에 따르면, 2008년 9월부터 12월 사이 청와대는 다양한 채널을 가동해 대운하 프로젝트에 대비했다.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해외 사례를 살... [단독] MB 청와대의 ‘대운하 포기’ 거짓말 김은지·김동인·전혜원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표 공약은 ‘한반도 대운하’였다. 지지층에서도 대운하 공약에 대한 여론은 호의적이지 않았다. 임기 첫해 ‘광우병 촛불’을 겪으며 지지율도 떨어졌다. 결국 이명박 대통령은 2008년 6월19일 특별 기자회견에서 “국민이 반대한다면 (한반도 대운하를) 추진하지 않겠다”라고 선언했다. 국토해양부는 곧바로 운하사업단을 해체했고, 대운하에 대한 연구용역도 중단됐다. 민간 건설사의 각종 운하 컨소시엄도 해체 순서를 밟았다.그러나 이명박 청와대는 여전히 ‘대운하 프로젝트’를 회복시킬 방안을 모색하고 있었다. 〈시사IN〉이 ‘어공’과 ‘늘공’이 디테일로 경쟁하면 [프리스타일] 천관율 기자 법조계 속어 중에 “판사는 미뤄서 조진다”는 말이 있다. 재판 일정을 질질 끌어서 당사자의 피를 말린다는 얘기다. 그렇다면 청와대를 상대하는 관료는 어떨까? 이들은 판사 이상으로 역설적인 전략을 쓴다. 관료는 기어서 조진다. 문재인 대통령 집권 1년을 갓 넘길 때쯤, 청와대의 한 실무자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이런 말을 했다. “부처들이 자잘한 것까지 청와대가 결정을 해달라고 한다.” 그 실무자는 “귀찮아 죽겠다”라고 말은 하면서도 관료들이 설설 긴다는 1년차 권력을 실감하는 눈치였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에서 일했고 지금... [현지 취재] 라오스 댐 붕괴 후 두 달, 마을이 사라졌다 라오스 아타프·참파사크 주/ 글 김연희 기자, 사진 이명익 기자 벼꽃이 필 때다. 라오스 남동부 아타프 주에서는 9월 중순 무렵부터 벼에 누르스름한 꽃이 좁쌀처럼 돋아난다. 이곳 농부들의 표현을 빌리자면 “벼가 임신을 한 것”이다. 이 시기에 농촌에서는 ‘랍관카우’ 의식을 치른다. 쌀알이 영글기를 기원하며 바나나 나무로 작은 바구니를 만들어 술과 꽃, 과일을 담아 논에 바친다. 비앙 씨(68)도 매년 이 소박한 전통을 따랐다. 아타프 주 사남사이 군 힌랏 마을에서 한평생을 살아온 비앙 씨는 논 20마지기에 벼농사를 지었다. 그러나 올해 그가 심은 벼에는 꽃이 피지 않는다.9월20일 비앙 씨를 만 KTX 해고 여승무원의 육성 고백 “우리는 국가에 두 번 속았다” 글 전혜원·사진 신선영 기자 2018년 5월26일 토요일 아침 메신저로 기사 링크를 받았다. 양승태 대법원의 법원행정처가 박근혜 대통령과 청와대 국정 운영에 협조한 사례로 ‘KTX 승무원 판결’을 들었다는 내용이었다. 답장을 바로 보낼 수 없었다. 정치적 판결이라고 짐작은 했지만 막상 문건으로 나오니 “그럴 줄 알았다”라고 쉽게 답하고 싶지 않았다. 3년 전 세상을 떠난 친구의 죽음이 원통하고 억울했다. 우리나라 사법부가 사람 목숨을 한낱 거래의 대상으로 본다는 것을 비로소 알았다. 문건은 그 판결을 “노동 개혁에 기여할 수 있는 판결”이라고 표현했다. 처음 국밥처럼 말아먹은 한식 세계화 이오성 기자 ‘떡볶이 연구소’라고 있었다. 2009년 3월 개소식 당시 농림수산식품부(농식품부. 2013년 농림축산식품부로 개편) 차관과 유명 요리가 등 수백명이 운집했다. 한국쌀가공식품협회가 만들고 정부가 지원하는 민관 합동연구소였다. 농식품부는 ‘떡볶이 산업 육성 대책’까지 수립하며 나랏돈 14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농식품부 차관은 개소식에서 “떡볶이가 한식 세계화의 첨병으로서 외국인이 즐겨 먹는 음식이 되리라 확신한다”라고 말했다. 연구소 출범과 더불어 온갖 매체에서 떡볶이를 띄웠다. 떡볶이가 초밥처럼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음식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