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원내대표와 비대위원장을 지낸 4선 의원입니다. 또, 오는 4·10 총선에서 ‘민주당 1호 불출마’를 선언한 인물이기도 합니다. 86세대의 선두 격인 우 의원은 3년 전인 지난 2021년 22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습니다. 현재까지 86세대 정치인 가운데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힌 유일한 현역 의원입니다.

우 의원이 그려온 정치 궤적에는 ‘운동권’·‘586’·‘세대교체’와 같은 단어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86세대 운동권 출신’이라는 점은 우 의원을 4선 의원이라는 기득권으로 끌어올린 동시에, 용퇴의 대상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우 의원은 왜 4·10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을까요? 우 의원은 오는 선거의 관전 요소 가운데 하나인 ‘운동권 vs 검사 독재 심판’ 구도를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또, 민주당 중진으로서 공천 과정에서 내홍을 겪고 있는 당에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2월14일 수요일 시사IN 유튜브 [김은지의 뉴스IN]이 오후 5시부터 라이브로 방송됩니다. 첫 번째 코너 ‘뉴스 리액션’에서는 이은기 기자와 조현욱 보좌관(개혁신당 조응천 의원실)이 정치 현안을 짚어드립니다. 두 번째 코너 ‘당선 레이더’에서는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함께 총선을 앞두고 꼭 알아야 할 이슈를 깊이 있게 살펴봅니다.

제작진

책임총괄: 장일호 기자
프로듀서 : 최한솔·김세욱·이한울 PD
진행 : 김은지 기자
출연 :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 조현욱 보좌관, 이은기 기자

기자명 김은지·장일호 기자·최한솔·김세욱·이한울 PD 다른기사 보기 smi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