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24일 화물연대가 총파업에 돌입했습니다. 핵심 요구사항은 ‘안전운임제’ 확대입니다. 안전운임제란 화물 기사에게 최소한의 운임을 보장하는 제도로, 쉽게 말하면 화물운수업계의 최저임금제입니다. 안전운임제는 2022년 12월을 끝으로 없어질 예정입니다. 이걸 영구적으로 연장하고 적용 품목을 늘리자는 것이 화물연대의 요구사항입니다.
윤석열 정부는 화물연대 파업에 강한 기조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11월29일, 국토교통부는 화물연대 파업에 참여하는 시멘트업 종사자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습니다. 업무개시명령이란 파업이 국민의 생활이나 국가 경제에 심각한 위기를 초래할 때 강제로 영업에 복귀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 명령을 받으면 다음 날 자정까지 업무에 복귀해야 하고, 이를 어기면 3년 이하 징역이나 3000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합니다. 12월6일 한덕수 총리는 화물연대 파업에 대해 “불법에 타협하지 않고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대처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화물연대 파업이 ‘북한의 핵 위협과 마찬가지다’라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안전과 화물운임은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요? 정부는 왜 안전운임제 확대에 소극적일까요? 화물연대 파업은 정말 불법일까요? 정부와 화물연대가 타협점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슈형광펜에서 정리해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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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 위의 흉기’ 책임 외면한, 윤 정부의 업무개시명령 [DTG 데이터 탐사보도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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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경 기자
지난 11월1일 경남 하동군 국도 직전터널 출구에서 승용차와 25t 화물차가 정면충돌해 승용차 운전자가 숨지고 화물차 운전자가 다쳤다. 같은 날 남해고속도로 칠원분기점에서 화물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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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파업과 안전, 진짜 해법은 이것이다 [DTG 데이터 탐사보도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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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혜원 기자
2016년 7월 강원도 평창군 영동고속도로 봉평터널 연쇄추돌 사고로 4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다쳤다. 전세버스 기사의 졸음운전이 원인으로 드러나면서 버스나 화물차 기사들의 긴 운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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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차 기사들은 왜 파업을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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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진경 기자
11월24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가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의 요구는 ‘안전운임제 확대’다. 안전운임제는 화물차 교통 안전을 위해 화물차 기사가 받는 최소한의 운송료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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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개시명령’ 발동합니다. 대통령실로~ [정치왜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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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일호 기자·최한솔·김진주 PD
박지원의 ‘내가 해봐서 아는데’박지원 전 국정원장이 한 달에 한 번, 매달 마지막 주 화요일 〈정치왜그래?〉에 옵니다. 박 전 원장은 4선 국회의원, 문화관광부 장관, 청와대 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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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과 윤석열식 ‘자유’의 상관관계 [프리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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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혜원 기자
윤석열 정부가 화물연대 파업 6일째에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했다.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제14조에 따르면, 기사들이 “정당한 사유 없이 집단으로 화물운송을 거부하여… 국가경제에 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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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농성장의 밤, 어떤 탄식
화물연대 농성장의 밤, 어떤 탄식
이명익 기자
“축구는 안 보세요?” “아… 축구야 결과만 보면 되죠. 그런데 화물노동자 파업이 북핵 위협하고 같다네요.” 12월6일 새벽, 2022 카타르월드컵 한국-브라질전이 열리던 시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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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연대 파업이 드러낸 ‘윤석열식 법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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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혜원 기자
“불법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을 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화물연대 파업을 두고 반복한 말이다. 그런데 도대체 무엇이 불법이었을까?파업 참가자들이 파업에 참여하지 않는 다른 기사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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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한솔 PD·김진주 PD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내년 2월 말에서 3월 초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주호영 원내대표의 발언이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12월3일 주호영 원내대표가 대구 수성대에서 열린 대구·경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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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한 건 국민보다 대통령 마음! [정치왜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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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형광펜 : 장제원은 왜 그럴까? "국정조사는 애초에 합의해줘서는 안 될 사안이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의 '주호영 지도부' 흔들기는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장 의원의 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