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인물

아프가니스탄 ‘소녀 로봇팀’을 이끌었던 소마야 파루키(18·사진)는 안전하게 지내고 있을까. 미국 NBC 뉴스는 미국 여성의 조력을 받아 ‘아프간 드리머스’ 소속 팀원 10명이 카불을 탈출해 카타르 도하에 도착했다고 8월19일 보도했다. 8월25일에는 팀원 5명이 추가로 멕시코에 피신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프간 여학생 20여 명으로 구성된 ‘아프간 드리머스’는 2017년 미국의 로봇 경진대회에서 수상할 정도로 실력 있는 팀이다. 카불을 탈출한 소녀들 가운데 파루키가 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EPA

이 주의 숫자

올해 법관 임용 예정자 157명 중 50명이 상위 7개 대형 로펌 출신 변호사인 것으로 드러났다. 8월24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김앤장이 20명, 세종이 8명, 태평양·율촌·화우 각 5명, 바른 4명, 광장 3명이었다. 대법원 명단에서 변동이 없다면 신임 판사 8명 중 1명은 김앤장 출신이 되는 셈이다. 사법고시가 없어지고, 법원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법관을 뽑기 위해 5년 이상 경력을 가진 변호사, 검사 등 법조인 가운데 판사를 선발하는 ‘법조 일원화’를 전면적으로 시행해왔다. 애초 취지와는 달리 판사가 배출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 주의 과일

복숭아를 두고 ‘백도파’와 ‘황도파’로 갈린다. 이들이 두루 만족할 만한 신품종이 개발됐다. 세종시 농업기술센터는 8월23일 백도의 깊은 향과 황도의 달콤함을 동시에 맛볼 수 있는 새로운 복숭아 ‘류종도’(사진)를 공개했다. 류종도의 단면을 자르면 바깥은 황도, 안쪽은 백도의 색깔을 띤 과육이 나온다. 세종시에서 과수원을 운영하는 류종열 대표가 2010년 백도 품종인 천중도 백도에 변이가 생겨 황도의 특성을 보이는 복숭아를 발견한 것이 발단이 됐다. 류종도라는 이름도 품종 보호권자인 류종렬 대표의 이름에서 따왔다.

ⓒ세종시 제공


 

기자명 김연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i@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