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공간

뉴질랜드의 오클랜드가 ‘2021 가장 살기 좋은 도시’로 꼽혔다. 영국 〈이코노미스트〉 소속 경제분석 기관인 EIU의 6월9일 발표다. EIU는 오클랜드가 “코로나19를 빠르게 통제하는 역량을 보유했고 상대적으로 봉쇄를 일찍 해제했다”라고 평했다. 2018·2019년 연속 1위로 꼽힌 빈(오스트리아)을 비롯해 함부르크(독일), 로마(이탈리아) 등 유럽 도시들의 순위는 하락했다. EIU는 각국 봉쇄 조치와 영업 제한, 백신 공급 수준이 순위 변동에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6월28일 공개될 보고서 전문의 요약본으로, 한국 도시는 언급되지 않았다.

ⓒXinhua

이 주의 국민청원

6월7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손해배상 소송 각하 판결이 후폭풍을 불렀다. ‘한·일 청구권협정이 한강의 기적에 기여’, ‘한·미 동맹 훼손 우려’ 등 재판부가 각하 사유로 든 내용을 두고 논란이 분분하다. 다음 날 ‘반국가·반민족적 판결을 내린 판사의 탄핵을 요구합니다’라는 청원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왔다. 청원자는 문제의 판결이 ‘반국가적·반역사적 내용으로 점철돼 있다’며 해당 판사를 ‘매국노에 정치 판사’라고 비판했다. 이 청원은 올라온 지 하루 만에 답변 기준인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받았다. 강제징용 피해자들은 항소 의사를 밝혔다.

6월10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 앞에서 양대노총과 강제동원 문제해결과 대일과거청산을 위한 공동행동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강제징용 소송 각하 판결을 규탄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주의 어떤 것

세계 최초로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인정한 나라가 나왔다. 북중미 국가 엘살바도르다. 엘살바도르 의회는 6월9일 비트코인 통화 승인안을 과반 찬성으로 통과시켰다.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 제출한 안건이다. 엘살바도르에서는 원래 사용하던 미국 달러와 더불어 비트코인으로도 일상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부켈레 대통령은 자국 내 화산의 지열에너지로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시설을 마련할 계획도 밝혔다. 소식이 알려진 후 국내외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했다. 

6월8일(현지시간) 중미 엘살바도르 의회에서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승인안에 대한 표결이 진행되는 가운데 여권 의원들이 거수로 찬성을 표시하고 있다. 엘살바도르 의회는 이날 밤 나이브 부켈레 대통령이 제출한 비트코인의 법정통화 승인안을 과반 찬성으로 가결했다.ⓒEPA
기자명 이상원 기자 다른기사 보기 prodeo@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