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간이역에는 여전히 사람이 있었다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직접 ‘출연’하고 밤새 작업했다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갓생 열풍’ 뒤안길 불평등한 시간을 찾아서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비공개된 스쿨존 안전, 대학 언론이 파헤치다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외국인 유학생은 대학에게 무엇인가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집을 구했는데 전입신고 안 된다니 [대학기자상] 이상원 기자 제15회 〈시사IN〉 대학기자상이 수상자 선정을 마쳤다. 2022년 12월부터 1년간 대학 내 매체에서 나온 보도물이 응모 대상이었다. 취재보도 부문 126편, 뉴커런츠 부문 15편, 방송·영상 부문 15편, 사진·그래픽 부문 19편, 특별상 2편으로 총 177편이 출품되었다. 〈시사IN〉 편집국 구성원들이 참여하는 1심, 팀장급 기자들이 평가하는 2심을 거쳐 총 22편이 최종 심사에 올랐다. 〈시사IN〉 편집국장과 언론계·학계 전문가 4인이 참여하는 최종 심사에서 수상작 6편을 선정했다.지난해 수상작들이 ‘배리어프리’ 이슈에 쏠려 “한·일 관계 완전한 복원 이뤘다.” [말말말] 시사IN 편집국 “당연히 시료의 채취 주체는 도쿄전력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유국희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전문가 현장 시찰단 단장(원자력안전위원장)이 5월31일 시찰단 점검 결과 발표 자리에서 한 말. 시찰단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의 ‘다핵종제거설비(알프스)’의 입·출구 오염수 농도 분석 결과 원자료를 확보하고 주요 설비들의 설치 현황 등을 눈으로 직접 확인했다고 발표. 하지만 모두 ‘일본 측이 제공한 자료, 일본 측이 보여준 설비, 일본 측이 채취한 시료’를 기반으로 해. 오염수 방출에 관해 거짓말과 약속 깨기 전력이 허다한 일본 정 2년 후에 다시 만난 ‘과일가게 옆 통학로’ [사람IN] 전주·변진경 기자 사고다발지역이라서 현장 취재를 나간 지역이었다. 10여 년간 초등학교 반경 300m 내에서 발생한 어린이 보행 교통사고가 32건에 달했다. 인도 없는 길 위에서 학생들은 곡예하듯 차와 오토바이를 피해 학교로 걸어가고 있었다. 그런데 그 사이에 ‘안전 숨구멍’ 같은 길이 하나 있었다. 상가 건물 중간을 가로지르는, 아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통로를 지나 많은 어린이들이 사고다발지역을 피해 학교까지 안전하게 갈 수 있었다.알고 보니 그 건물에서 과일가게(전북 전주시 전주로컬푸드)를 운영하는 박주현(왼쪽)·김지연씨 부부가 2013년 건 음주운전 ‘7회 이상’ 적발이 한 해 977명인 나라 변진경 기자 음주운전자에 의해 아까운 목숨들이 지고 있다. 지난 4월8일 대전시 둔산동 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만취한 60대 운전자가 몰던 차량이 인도로 돌진했다. 차는 인도 위를 걸어가던 초등학생 4명을 덮쳤다. 배승아 양(만 9세)이 사망했고 나머지 세 어린이는 크게 다쳤다. 지난해 12월 서울 청담동 언북초 인근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음주운전으로 인해 이동원 군(당시 9세)이 숨진 지 반년도 지나지 않은 시점이었다.배승아 양 사고 다음 날인 4월9일에는 경기도 하남시에서 떡볶이를 배달하던 분식집 사장이 역주행하는 음주 차량에 치여 목숨을 잃었다 “저는 지금도 정치의 힘을 믿습니다.” [말말말] 시사IN 편집국 “저건 또 뭐야.”학교폭력에 시달리다 스스로 목숨을 끊은 딸의 영정 사진을 안고 학교 졸업식을 찾은 어머니를 향해 어느 교사가 내뱉은 말. 권경애 변호사의 재판 불출석으로 숨진 딸의 학교폭력 소송이 취하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자, 어머니 이기철씨가 억울함을 호소하며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 중에 담긴 아픈 기억. “그 나이쯤 되면 척 봐도 상복 차림의 사람이 든 사진이 영정 사진이라는 걸 알 만한데도, 교육자인 사람이 사람의 사진을 보며 저거라니…. 사물이 된 순간이었다.” “미국이 악의를 가지고 도청했다는 정황은 발견되지 않 반복되는 스쿨존 비극, 소 잃고 외양간도 못 고치는 사회 [금요시사회] 장일호 기자·최한솔·김진주 PD ‘스쿨존의 비극’은 왜 자꾸 반복될까요. 지난 4월8일 대전의 한 어린이보호구역에서 배승아 양(9)이 음주운전 차량에 치여 숨졌습니다. 가해자는 경찰 조사가 힘들 만큼 만취한 상태였습니다. 배승아 양의 발인이 진행된 4월11일. 관이 운구차에 실리는 순간 배양의 어머니는 멀미가 심했던 딸을 떠올렸습니다. “우리 딸 멀미해요. 잘 들어주세요.” “너 그거 알아? 세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안전법은 유가족들이 만든 거야.”(〈피프티 피플〉, 정세랑, 창비)배양처럼 스쿨존에서 숨진 김민식 군의 이름을 따 ‘민식이법’이 만들어진 지 3년. “친절하고 더 나아간 이야기를 듣고 싶다” [시사IN 독자위원회] 김영화 기자 14기 독자위원회 리뷰 회의가 2월5일 〈시사IN〉 편집국에서 열렸다. 독자위원 정은자씨(59), 이재환씨(41), 박용석씨(33), 신다인씨(26)가 모인 세 번째 자리다. 제799~803호에서 각자가 좋았던 기사, 아쉬웠던 기사를 꼽았다. 저마다 〈시사IN〉이 좀 더 집중해줬으면 하는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다.이재환(이):건강보험을 다룬 기사(제799호 ‘건강보험 개혁하겠다는 윤석열 정부, 무엇을 놓치고 있나’)는 기사 자체가 굉장히 좋은 내용임에도 전달력 면에서 아쉬웠다. ‘국민건강보험 보장률’ ‘국민건강보험 재정’ 등 여러 표 시사IN 제800호 - 사과가 먼저다 차형석 편집국장 편집국장의 편지REVIEW IN 독자 리뷰 퀴즈 말말말 기자들의 시선/김영화 기자 기자들의 시선/임지영 기자 포토IN/‘가시 돋친’ 새해, 그래도 탄다COVER STORY IN정부 해법에 일본은 없다2023년 1월 현재, 윤석열 정부가 강제동원 판결 이슈를 마무리 지으려고 한다는 단서가 곳곳에서 포착된다. 문제는 정부가 앞세운 해법에는 ‘일본이 부재하다’는 점이다. 93세 양금덕 할머니의 꺾이지 않는 마음ISSUE IN ‘당원 투표 100%’로 총선 승리 잡을까? 제3자 개입 가능성 “답한 사실 없다” ‘화곡동 강씨’ ‘빌라왕’ 모 독자 리뷰 시사IN 편집국 신다인 (2021년부터 종이책 구독, 서울)어떤 질문을 던지는지가 중요한 시대가 됐다. 챗 지피티(ChatGPT)가 바로 그 일례다. 챗 지피티는 인공지능 대화형 메신저로, 사용자가 질문을 던지면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광범위하게 수집한 정보들을 빠르게 종합해 답을 내놓는다. 챗 지피티가 가진 한계는 명확하다. 바로 사용자의 능력이다. 사용자가 어떤 질문을 던지느냐에 따라 챗 지티피가 하는 답이 천지 차이로 달라지기 때문이다. 나는 챗 지피티의 이러한 한계점이 한국 사회가 안전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과 비슷하다고 느낀다.〈시사IN〉 민식이법과 스쿨존을 넘어서야 도로 위 아이들이 안전하다 변진경 기자 2019년 12월24일, 도로교통법 제12조와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제5조의13이 개정되었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무인 교통단속용 장비 등의 설치를 의무화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 안전 유의 의무를 위반해 어린이를 죽거나 다치게 한 운전자를 가중처벌하는 내용이다. 2019년 9월 김민식 군 사망 사고를 계기로 만들어진, 이른바 ‘민식이법’이다. 이 법이 제정된 지 3년이 지났다. 오는 3월에는 시행 3주년을 맞는다.3년 동안 민식이법과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을 둘러싸고 한국 사회에서는 양방향의 힘이 동시에 존재했다. 적지 않은 변화가 데이터로 그려낸 도로 위 투명인간들 [취재 뒷담화] 고제규 기자 문 앞까지 배송하는 플랫폼 노동자들은 보이는 존재. 반면 상·하차 물류센터를 오가는 화물차 노동자들은 투명인간. 도로 위 투명인간들의 극한 과로를 데이터로 보여준 변진경 기자다.화물차 DTG(디지털 운행기록장치) 데이터 존재를 어떻게 알았나?교통정책을 연구하는 한상진 서울대 교수와 데이터 분석·시각화 전문가 김승범 VWL 소장이 한국교통안전공단의 DTG 데이터를 제공받아 분석한다는 걸 알고, 현장 취재와 추가 상세 분석을 더해 보도하기로. 김승범 소장과는 지난해 ‘스쿨존 너머(beyondschoolzone.sisain.co.kr)’ 아동학대 가해자가 ‘주연’이라면 한국 사회는 ‘조연’이다 [독서일기] 장정일 (소설가) 2020년 한 해 동안 3만905명에 이르는 아이가 학대를 당했다. 그 가운데 43명은 학대받다가 숨졌다. 국내 아동학대 사망자 수가 2011년 이후 줄곧 늘어난 추이를 볼 때, 아직 보지 못한 2021년도 아동학대 통계 사정이 이보다 나아졌을 것 같지는 않다. 게다가 저 통계는 전국 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접수된 사례만 집계한 수치이니, 실상은 더 가혹할 것이다. 위의 통계에 따르면, 가해자는 주로 부모였다. 전체 아동학대의 82.1%, 아동학대로 인한 사망사건의 86.3%를 친부모, 계부모, 양부모가 저질렀다. 2014년 지훈이 윤석열 인수위는 왜 ‘스쿨존 30km/h’가 불편할까 변진경 기자 4월5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기자회견을 열어 정책 하나를 발표했다. 보도자료 제목은 ‘교통안전 확보와 함께 국민 편의를 위한 속도제한 탄력 운영’. 요지는 도로의 ‘속도제한 완화’였다. 대상은 ‘안전속도 5030’ 적용 도로와 어린이보호구역(스쿨존). 각각 제한속도 30~50㎞/h와 30㎞/h로 묶인 이 도로의 일부 구간, 혹은 일부 시간대에 차량이 속도를 더 낼 수 있게 바꾸겠다는 내용이었다.‘안전속도 5030’은 보행자 통행이 많은 도시부 지역의 차량 제한속도를 일반도로는 50㎞/h, 주택가 등 이면도로는 30㎞/h 이하로 하향 〈시사IN 〉효자 드론, 낙동강 물에 빠진 사연 [취재 뒷담화] 변진경 기자 이번 호 포토IN 사진('낮아진 합천보 수위, 4대강 자연으로 돌아가다’ 기사 참조)은 세상에 나오지 못할 뻔했습니다. 말 그대로 ‘가까스로 건져 올린’ 사진입니다. 1월10일 낙동강의 재자연화 모습을 하늘 위에서 담던 〈시사IN〉의 촬영용 드론이 통신 오류로 추락해 낙동강 물에 빠졌습니다. 겨울 강물에 뛰어들어 드론을 건져낸(위 사진) 이명익 사진기자입니다.어떻게 건져냈나?강을 가로지르는 박석진교에 올라 한참을 찾다가 강물 중간에 빠져 있는 드론을 발견했다. 인근 낚시용품점에서 가슴장화와 뜰채를 사서 과감히 물에 들어갔다.안 추웠 [영상] 10년 동안 357명의 어린이가 길 위에서 사라졌다 최한솔 PD 2021년 여름 시사IN 특별취재팀은 뒤늦은 블랙박스로서 거리에 나섰습니다. 경찰청과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에 등록된 데이터 가운데 어린이 보행 사고 데이터를 추려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곳곳의 아동 보행사고 다발 지점을 방문해 어린이의 안전을 방해하는 위험 요소들을 찾아봤습니다.어린이가 걷기에 안전한 길, 이 세상 모두에게 안전한 길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시사IN 특별취재팀이 써내려간 지난 여름의 기록을 ‘스쿨존 너머’ 다큐멘터리 풀버전으로 확인하세요. 더 자세한 이야기는 시사IN 733, 7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