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가 들어선 이후 여당이 된 국민의힘은 이준석 전 대표의 징계로 촉발된 내홍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지난 10월6일 서울남부지법은 이준석 전 대표가 제기한 3~5차 가처분에 대해 모두 각하·기각 결정했습니다. 당원권 정지 1년 추가 징계를 받은 이준석 전 대표와 국민의힘 차기 당권주자의 행보에 눈길이 쏠립니다. 국민의힘 당권 경쟁은 어떤 모습으로 흘러가게 될까요? 전당대회 시점과 선거 방식은 언제 결정될까요? 윤석열 대통령 대선캠프에서 대변인을 맡기도 했던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서울 광진구 갑 당협위원장)에게 물었습니다. 시사IN이 만드는 유튜브 콘텐츠 〈정치왜그래?〉 코너 중 ‘왜그래 콜센터’는 여러분의 질문으로 제작됩니다.

■ 방송 : 시사IN 유튜브 〈정치왜그래?〉(매주 화요일 저녁 7시 / https://youtube.com/sisaineditor)
■ 진행 : 최한솔 PD
■ 대담 :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위원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 이준석 전 대표 공천도 열려 있는 가능성”
“정진석 비대위원장 발언은 야당의 거친 발언과 공세에 대응하다 보니 나온 것”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임명은 전당대회와 상관없어”
“윤석열 정부와 호흡 맞추며 전당대회 분위기 만들어야”
“권영세 차출설? 경쟁과 흥행을 위해 여러 가능성을 모색하는 건 의미 있는 일”
“문재인 정부 때도 없었던 영수회담, 만남은 진정성 있게 제안해야” 

“지지율은 ‘좀 잘했으면 좋겠다’는 표현… 얼마든지 국민 마음 돌릴 수 있어”

김병민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국회사진취재단

☏ 진행자 /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정진석 비대위 체제의 효력을 인정한 법원 결정에 항고를 포기했습니다.

☏ 김병민 / 추가로 항고를 하는 게 법적으로 실익이 없다고 판단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법적으로도 받아들여질 가능성이 거의 없는 상태에서 오히려 당을 대상으로 계속 소송전에 돌입하게 된다면 여론이라든지 오히려 역효과가 더 크다고 판단한 게 아닌가 싶은데요. 일단 당내의 안정을 위해서 개인적으로는 잘한 선택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진행자 / 당 윤리위가 이 전 대표에게 당원권 정지 추가 징계를 내렸습니다. 2024년 1월까지 당원권이 정지되는 셈인데, 다음 총선 공천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 아니냐는 예측도 나옵니다.

☏ 김병민 / 제가 제일 좋아하는 말이 ‘정치는 가능성의 예술이다’인데요. 말 그대로 모든 가능성이 다 열려 있는 것이 정치의 영역입니다. 여의도에서 1년은 진짜 길고도 긴 세월입니다. 우리가 지난해 이맘때를 떠올려보면 현재 정국이 이렇게까지 흘러갈 수 있을까, 생각될 정도로 정치권이 요동치는 모습을 지켜볼 수 있는데요. 그보다도 1년 전인 21대 총선을 생각해보면 그때는 민주당이 180석 가까운 의석을 점하고 20년 집권, 더 나가서 100년 집권을 얘기했던 때이기도 합니다. 현재 총선까지 1년 반 정도 남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 공천 또는 다음 총선을 예측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진행자 / 이 전 대표와 국민의힘 관계는 나아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시나요. 

☏ 김병민 / 이준석 전 대표가 탈당하고 새 당을 차리지 않겠냐, 이렇게 주장하는 분들도 있었지만, 이준석 전 대표가 SNS를 통해 다른 당원들에게도 ‘탈당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메시지를 올리지 않았습니까. 아마 지난날 당을 떠나 바른정당 등을 창당했던 사람들 입장에서 봤을 때는 새로운 시도가 국민들 앞에 인정받지 못했던 아픈 기억들이 있을 겁니다. 국민의힘이 되기까지 과정도 2020년 보수 정당을 통합시키고, 또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를 거치면서 혁신하고, 정당 정책에 대한 대대적인 개정도 있었잖아요. 이 전 대표가 서진정책(국민의힘 열세 지역인 전북·전남·광주 유권자 표심 잡기)을 얘기하듯이 국민의힘도 5·18 광주민주화운동을 당 강령에 넣어놓을 정도로 상당히 진일보한 변화를 이어왔거든요. 그래서 당의 부족한 부분이나 썩 마음에 안 드는 내용들이 있더라도 당내 민주주의를 통해 정치적으로 원하는 방식으로 풀어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진행자 / 성 상납 의혹을 폭로한 가로세로연구소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한 이 전 대표를 경찰이 무고 혐의로 송치했습니다. 경찰이 성 상납 의혹의 실체가 있다는 것으로 판단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오는데요. 관련해 당 윤리위 추가 징계 가능성도 있다고 보시는지요.

☏ 김병민 / 그동안 징계를 보면 윤리위가 독자적인 판단을 해왔기 때문에 당 지도부나 비상대책위원회에서 관련된 내용들, 절차, 혹은 분위기 등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다만 현재 시점에서 경찰이 나름대로 결정을 내린 것으로 들었고요. 이제 최종적으로 죄가 있는지 판단하려면 검찰 기소가 돼야 할 텐데, 아직 검찰 기소 단계는 아니어서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이렇게 제기되는 여러 의혹이 있었고, 그 의혹을 단순히 부인한 게 아니라 문제를 제기한 사람을 대상으로 고소를 했기 때문에 무고죄로 엮인 거거든요. 누군가가 무리한 주장을 해서는 안 되겠지만,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서 타인을 거짓말쟁이처럼, 악인으로 깎아내리는 것도 정당한 행위로 보기는 어려울 겁니다. 만약 무고죄로 기소가 된다면 재판을 통해서 그 결과를 가리게 될 텐데, 이 전 대표에게는 상당히 힘든 시간이 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일단 경찰에서 관련 내용으로 여러 조사를 다 마치고 송치했다면 불기소하는 경우는 흔치 않을 것 같습니다. 

☏ 진행자 / 비대위 얘기로 넘어가 볼게요.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조선은 스스로 망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이 김일성주의를 추종하는 걸 의심하는 게 김문수 하나일까” 같은 강한 발언들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당내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압니다. 비대위 내에서는 어떻게 평가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 김병민 / 야당의 거친 발언, 공세에 대응하는 측면이 있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일본 관련된 얘기는 지금 북한의 미사일 도발 때문에 대한민국 안보가 심각한 위협에 처해 있는 상태인데, ‘친일 국방’ 등을 주장했던 이재명 대표와 서로 맞물리는 측면들이 있었던 것 같고요. 또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같은 경우는 국감에서 대한민국의 노동 문제 관련해 집중적인 논의들이 오갔으면 좋았을 텐데, 야당 국회의원이 물어봤던 질문에서 과거 발언을 소환해낸 것 아닙니까? 정진석 위원장의 발언이나 대응을 보면 정진석 위원장이 먼저 선제적으로 강력하게 문제를 제기하기보다는, 민주당의 정부 혹은 여당을 대상으로 하는 정치 공세성 발언들이 계속 이어지다 보니까 강 대 강 대치 국면으로까지 이어지는 거라고 보고요. 이 때문에 정작 중요한 국민들의 삶, 관심사인 민생이 실종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앞으로 남은 정기국회를 끌고 가면서 조금 더 민생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고요. 최근에 정진석 위원장을 비대위에서 가까이 보면 특히 북한의 거듭된 도발, 그리고 7차 핵실험까지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여러 전문가의 전망에 대해서 굉장히 좀 깊이 고민하고 또 밤잠을 잘 못 이루는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우리 안보의 중요한 현실, 그 위협 앞에 놓여 있는 상태 속에서 이 문제 해결을 위한 일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야당 입장에서는 정부를 견제하는 게 야당의 역할이기도 합니다마는, 그 견제가 정치 논리로서 견제하고 무조건적인 프레임 색깔 씌우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민생을 살피기 위한 야당의 역할이 필요하거든요. 그런 일들에서부터 먼저 순차적인 조정이 필요하다는 말씀도 함께 드립니다.

☏ 진행자 / 김문수 경사노위 위원장 임명을 둘러싸고 논란이 이어지는 중입니다. 적절한 임명이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 김병민 / ‘1980년대 노동운동을 이끌었던 전설적인 인사다’라는 데는 특별한 이견이 없을 것 같은데요. 정치 활동하면서는 조금 다른 행보를 보였기 때문에 아마도 과거에 있었던 노동에 대한 관념과 또 지금 가는 정치의 생각 이런 부분들에 대한 평가가 다르게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현재 노동개혁도 매우 중요한 이슈 중 하나인데, 국정감사 자리에서 관련해 물어보지 않고 정치인에 대한 평가로 넘어가면서 막말 프레임에 가두고자 하니, 또 김문수 위원장 입장에서는 굽히지 않고 강 대 강으로 맞서는 형국이었거든요. 그런 질문들에 맞서지 않고 오히려 ‘그런 질문보다는’이라고 얘기를 하고, 노동 관련 이슈로 전환해 본인이 갖고 있는 노동 문제에 대한 생각을 풀어가는 게 훨씬 더 현명했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중요한 건 노동 문제라는 본질에서 다시 한번 접근해서 김문수 위원장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윤석열 정부의 노동 개혁을 이끌어낼지, 또 어떤 의지를 갖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게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오른쪽),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일본대사가 10월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신(新) 경제질서 대응을 위한 한일 경제협력포럼'에서 대화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진행자 / 정진석 비대위가 당협 재정비와 당무 감사를 하는 것이 차기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관리형 비대위의 월권이라는 지적도 있습니다. 

☏ 김병민 / 일단 당무 감사는 기존에 있었던 당협을 한번 점검하는 거고요. 지금 공석이 된 원외 위원장 지역구가 67개가 됩니다. 이걸 조속하게 정비하는 게 현재 지도부의 책임 있는 의무이기도 하고요. 국민의힘이 총선 참패 이후 한 1년 정도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있었는데요. 제가 그때도 비대위에 몸을 담고 있었기 때문에 관련된 상황을 또렷이 기억하고 있는데, 당시에도 여러 얘기가 있었습니다마는 4·7 보궐 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러내기 위해서 당협에 대한 전체적인 당무감사도 있었고 또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통한 실질적인 당협위원장에 대한 인선 작업도 있었습니다. 그런 일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면서 4·7 보궐선거에서 승리할 수 있었고 그 결과가 대통령 선거에서 정권 교체까지 이어졌다고 저는 생각하거든요. 지금 주어진 당 상황에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또 집권당으로 그 역할과 책무를 다하기 위해 당에 주어진 권한과 책임으로 당협 정비를 나서는 건 기본일 텐데요. 물론 제 개인적인 생각이고 현재까지 비대위에서는 아직 당무감사 혹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대상으로 한 향후 조직 정비에 대해서는 아직 특별하게 얘기를 하지는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비 작업을 해야 한다는 건 당내 전체적인 기류들이 아마 어느 정도 의견이 합치된 게 아닌가 생각하고요, 여기에 대해서 비상대책위원회가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해야 된다고 봅니다.

☏ 진행자 /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에 나경원 전 의원이 임명됐습니다. 유력 당권 주자 중 한 명인 나 전 의원에게 부위원장직을 맡긴 것이 전당대회 전 교통정리 아니냐는 시각이 있습니다. 

☏ 김병민 / 밖에서는 그렇게 보실 수 있는데, 정작 당사자인 나경원 전 원내대표는 또 그렇게 안 받아들이는 것 같은데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해야 하는 역할들이 또 분명히 있겠죠. 원내대표까지 지냈던 인사고, 저출산 관련 사회 문제에 또 과거 원내대표 시절부터 깊은 고민을 하고 있었던 정치인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국 사회가 처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가 저출산 문제이기 때문에 이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해관계, 또 정부 부처도 어느 한 부처에만 해당하는 일이 아니라 거의 모든 부처에 연결된 일이거든요. 그래서 아마 중진 의원의 전문성 그리고 부처 간 여러 조정 과정까지도 고민할 수 있는 중량감 있는 인사로 나경원 전 의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것이 아닌가 싶고요. 이게 비상근직이기 때문에 또 전당대회 출마라든지 당 활동에 대해서는 제약이 되는 건 아니라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래서 나경원 전 대표가 어떤 선택을 하게 될지는 좀 더 상황을 지켜봐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진행자 / 전당대회와는 상관없는 임명이라고 보시는군요?

☏ 김병민 / 네.

☏ 진행자 / 비대위 내부에서도 2월 전당대회 불가론이 나오고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당대회 시기 언제가 유력하다고 보시나요.

☏ 김병민 / 내부의 여러 의견이 기사화되고 있습니다만, 비대위에서 공식적으로 ‘몇 월에 한다’ 이렇게 의사를 피력한 적은 없습니다. 현재는 정기국회 중이고 국정감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국회가 여당과 야당을 가리지 않고 국민을 대신해서 행정부가 제대로 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따져 묻는 중요한 시기잖아요. 국정감사가 끝날 때까지 집중하고, 또 그리고 바로 이어지는 예산 심의는 윤석열 정부 들어 새 정부의 첫 예산 편성 심사가 이루어지는 것이거든요. 여기에 좀 집중하는 모습들이 우선돼야지, 전당대회 열리는 시기를 두고 각종 이해관계가 좀 난무하는 것 같은데요. 아직 공식적으로 논의한 적은 없습니다.

☏ 진행자 / 비대위 차원에서는 논의한 적이 없긴 하지만 김병민 비대위원께서 보시기에는 언제쯤이 되지 않을까라고 예측해보신다면?

☏ 김병민 / 올해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게 중론이고요. 그리고 전당대회를 하겠다고 의견을 모으고 나면 공고도 내고 전국을 돌면서 토론회도 하고, 이렇게 선거가 진행되는 시기가 최소 50일 정도 소요 될 겁니다. 순차적으로 봤을 때 내년 2월 정도가 되지 않겠냐는 이야기들이 있는 것 같고요. 그 사이에 추가로 여러 조직 정비도 하고, 새 정부와 같이 호흡을 맞추면서 전당대회의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하기때문에 언제라고 확정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적어도 올해는 아니라고 말씀드릴 수 있고요. 여러 구성원 의견을 경청해 가면서 시기를 조율해야겠죠.

☏ 진행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당 대표 차출설 등 차기 당권 경쟁에 대해 여러 전망이 나오는 중인데요. 차기 당 대표는 어떤 인물이 가장 적합하다고 보시나요?

☏ 김병민 / 모든 당원이 공감하는 제1의 전제조건이 있을 겁니다. 총선 승리를 견인할 수 있는 당 대표여야 한다고 생각하고요. 총선 승리는 야당이 아닌 여당이기 때문에 당연히 윤석열 정부의 성공과 함께 두 바퀴가 맞물려 돌아가야 할 겁니다. 그래서 정부의 성공을 견인하면서 총선 승리를 이끌어갈 수 있는 그런 지도자가 이번 전당대회 당 대표로 나서고 또 당원과 국민의 선택을 받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하고 기대합니다.

☏ 진행자 / 장관 차출설도 충분히 가능성 있는 얘기라고 생각하시나요?

☏ 김병민 / 정치는 의외성이 있거든요. 많은 국민들께서 거기에 관심을 두고 반응하기도 하고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30대 0선인 이준석 당 대표가 출마하고 당선이 될 거라고 어느 누가 예측했겠습니까. 지금 와서 총체적으로 보면 조금 좋지 않은 결과지만 당시 컨벤션 효과라든지 전당대회 흥행 효과는 분명히 있었죠. 반면 민주당 전당대회는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 때문에 그 시각에서 보면 흥행에 실패했다는 분석이 아마 당 내외에서 지배적이었을 겁니다. 그래서 전당대회를 어떻게 흥행시킬 수 있을 것인가, 건강한 경쟁과 흥행을 위해서 여러 가능성을 같이 모색하는 건 의미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진행자 / 컨벤션 효과를 위해 유승민 전 의원도 나오는 시나리오까지 다 열어두고 있다고 봐도 될까요?

☏ 김병민 / 누가 나오는 걸 못 나오게 할 수는 없는 거잖아요. 민주 정당이니까요.   결국 본인 의사와 출마로 전당대회를 불을 지피는 건 저는 바람직하다고 보고요. 다만 그 전당대회가 누군가를 깎아내리고, 전체적으로 경쟁이 과열되면서 당의 공통된 자산을 해치게 되는 행위들만 없다면, 그런 경쟁과 흥행은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2월25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왼쪽)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대선 제2차 초청후보자토론회에서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 진행자 / 여소야대 국면에서 협치를 안 할 수가 없습니다만, 협치가 불가능해 보이기도 합니다. 대통령실의 역할은 무엇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 김병민 / 죽도록 싸우는 것처럼 보입니다마는 또 그 이면에는 서로 만나서 대화도 하고 여러 의견을 조율하는 게 정치이기도 합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 리스크’ 때문에 협치가 가능하겠냐고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표의 사법적 문제는 대표 개인에 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당 전체가 나설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결국 국민의 민생에 관련돼서 정말 책임성을 느끼는 정치인이라면 의견 대립들이 심하게 나오더라도 결국 중요한 이슈 정책 법안에 대해서 같이 얘기하고 힘을 합칠 여지 공간들은 열어놔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대통령실의 역할은 정치권에서 여러 정쟁이 있더라도, 일단 우리 사회가 가야 할 분명한 비전을 좀 명확하게 설정하고 그 비전을 대상으로 각종 사회적 담론이 뜨겁게 나타날 수 있게 해주는 게 대통령실의 역할이라고 봅니다. 지금은 과거를 두고 우리가 계속 논쟁하지 않습니까? 수사도 마찬가지지만 감사도 그렇고 다 지나갔던 과거를 두고 다투는 건데, 생산적인 논쟁 그리고 생산적인 정치가 이어지려면 우리의 내일과 미래를 보고 논쟁들이 이루어져야 되거든요. 의견은 얼마든지 다룰 수 있으니까 논쟁이 이루어지더라도 새로운 대한민국의 내일을 위해서 담론이 형성될 수 있는 비전을 신속하게 제시해 주는 게 대통령실의 역할이라고 보고요. 연금 개혁에 관한 문제라든지 노동 개혁에 관한 문제라든지 해야 할 일이 많으니까요.

☏ 진행자 / 이재명 대표가 대표 취임하고 나서 영수회담 제안하기도 했는데, 영수회담 가능성은 어떻게 보시나요?

☏ 김병민 / 영수회담이라는 표현은 문재인 대통령 시절부터 아예 나오지 않았던 개념이고요, 당시에도 여야 5당 대표와 대통령의 간담회 또는 협의회 등으로 노력했죠. 여러 당이 함께 회동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야당 대표와 1대1 영수회담이라는 것을 아예 없는 일로 만들었던 게 과거 민주당 정부의 일이기도 합니다. 지금 야당이 되고 나서 본인들이 대통령 하던 시절에 안 했던 거를 갑자기 요구하는 게 정쟁의 요소가 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을 텐데요. 과거 민주당 정부 시절에 했던 것과 같은 방식으로 소통하기 위한 노력들, 이런 일들을 차분하게 주장하고 제안한다면 오히려 더 진정성 있게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그런 일이라면 또 언제든지 같이 만나서 협력할 수 있는 여지가 있지 않겠습니까?

☏ 진행자 / 김병민 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을 만든 사람 중 한 명으로 꼽힙니다. 지난 5개월간 윤석열 정부를 평가한다면? 또 어떤 부분이 보완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 김병민 /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에서 새 정부 국정 동력 확보를 위해 고군분투했던 5개월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경제 말할 것도 없죠. 그리고 북한 같은 경우도 위기를 점점 고조화시키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요. 또 정치적인 구조에서는 여소야대의 측면이기 때문에 정부조직법 개편 등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법안 하나 처리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또 당내에 이준석 전 대표와의 갈등 등 여러 가지 일들이 켜켜이 쌓여 있어서 뭔가 새 정부 출범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해도 그 일이 잘 진척되기가 어려웠던 환경이었던 것 같습니다. 새 정부 국정철학의 핵심이 용산 이전을 통해 국민과 소통하고 또 과거 권위적인 정부를 벗어나서 실질, 실용으로 다가서겠다는 의미였는데요. 이를 위해 기초를 다져왔던 시간이라고 생각하고요. 다만 여러 어려웠던 환경이지만, 조금 더 기민하고 또 유능하게 대처했다면 좋았겠다는 아쉬운 점도 있는 것 같습니다. 국민들께서 여러 여론조사를 통해서 부족했던 점들을 잘 지적하고 계시잖아요. 5년 만에 정권교체가 되도록 국민들이 힘을 보태주셨습니다만, 지지를 철회한 국민들이 있죠. 지난 정부의 5년이 너무 힘들었기 때문에 정말 정권교체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분들이었는데 그분들이 과거에도 현재에도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계신다면 국가적으로도 매우 불행한 일 아니겠습니까. 저는 이분들이 완전히 지지를 철회했다기보다는 ‘좀 잘했으면 좋겠다’는 방식의 유보라고 생각합니다. 잘못됐다고 얘기해 주시는 부분들은 과감하게 수정하고 또 보완하면, 얼마든지 그분들의 마음을 돌릴 수 있다고 보고요. 앞으로 남은 기간들이 훨씬 더 많잖아요. 국민들께서 왜 윤석열 대통령, 윤석열 정부를 선택했는지에 그 초심을 제대로 국민들께 보여드릴 기회를 잘 잡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기자명 장일호 기자·최한솔 PD 다른기사 보기 ilhosty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