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보도자료

더불어민주당 강민정 의원실과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6월8일 ‘윤석열 정부 첫 대학별 고사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서 벗어난 문제가 2배 증가했다’는 보도자료를 냈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서울 15개 대학의 논술·구술 고사 수학 문제 중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문제의 비율은 매해 늘어나는 추세이며, 2023학년도에는 이런 문항이 35.7%로 전년(18.9%) 대비 두 배 가까이로 늘었다. 15개 대학은 모집 인원의 약 15%를 논술·구술로 선발한다. 강민정 의원실과 사교육걱정없는 세상은 “법에서 규정한 행정처분, 재정지원 사업 자격 박탈 등의 대책을 시급히 추진해야 하며, 대학 입학전형영향평가 위원회의 인적 구성원 쇄신을 위한 법 개정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6월7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의 마을이 카호우카 댐 붕괴로 물에 잠겨 있다. ⓒEPA
6월7일(현지시간) 러시아가 점령 중인 우크라이나 헤르손주의 마을이 카호우카 댐 붕괴로 물에 잠겨 있다. ⓒEPA

이 주의 공간

6월6일 새벽 우크라이나 남부 헤르손주 카호우카 댐이 파괴됐다. 카호우카 댐은 원자력발전소가 있는 남부 자포리자 지역과 격전지인 헤르손 지역을 잇는 드니프로강의 기반시설로, 규모는 충주호의 6.7배에 달한다. 인근 지역 주민들이 홍수 피해를 입고 급히 탈출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약 4만1000명이 홍수 위험에 처했으며 수십만 명의 식수가 부족하다고 밝혔다. 수력발전소가 파괴될 때 기계유 약 150t이 유출돼 환경오염도 우려된다. 제네바 협약에 따르면, 고의적 댐 폭파는 전쟁범죄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는 서로 상대국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6월6일 긴급회의에서 “러시아의 테러 행위”라고 규정했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6월7일 “우크라이나의 사보타주”라고 비판했다.

이 주의 광고

서울 서초구의 주상복합 아파트 ‘더 팰리스 73’ 광고가 삭제됐다. 이 아파트 시행사는 “언제나 평등하지 않은 세상을 꿈꾸는 당신에게 바칩니다”라는 구호를 내걸어 홍보에 썼다. 아파트는 2027년 준공 예정이다.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 문구가 오르내리며 비판이 쇄도했다. 6월6일 시행사는 홈페이지에 “사용된 문구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의도치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신중하지 않은 표현으로 많은 분들께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하였습니다”라고 썼다. 온라인상에는 ‘문구를 쓴 카피라이터나 결재한 회사나 대단하다’는 의견도 있었고, ‘노이즈 마케팅이 성공한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기자명 이상원 기자 다른기사 보기 prodeo@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