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죽음
10년 동안 돼지농장에서 일했던 타이 출신 노동자가 숨진 채 발견됐다. 2013년 관광비자로 입국한 그는 경기 포천시에 있는 한 돼지농장에서 미등록 이주노동자로 일하며 월급 대부분을 고국에 있는 가족에게 보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가 살았던 공간은 축사 안에 있어 일터와 쉼터가 구분되지 않았다. 그의 시신이 야산에서 발견된 다음 날 경찰은 돼지농장 주인을 사체유기 혐의로 긴급체포했다. 농장주는 축사 안의 시신을 보고 자신이 미등록 이주노동자를 고용한 사실이 발각될까 봐 두려워 시신을 유기했다는 취지로 혐의를 인정했다.

3월8일 오후 서울 노원구의 한 유명 복권판매점에서 시민들이 복권을 사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연합뉴스
3월8일 오후 서울 노원구의 한 유명 복권판매점에서 시민들이 복권을 사기 위해 대기하고 있다.ⓒ연합뉴스

이 주의 통계
지난해 복권 판매액이 처음으로 6조원을 넘었다. 3월8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 해 국내 복권 판매액은 6조4292억원에 달했다. 소득이 하위 20%에 속하는 가구가 복권을 사기 위해 지출한 비용은 전년 대비 27.4% 늘어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한 반면, 상위 20%에 속하는 가구의 복권 구매액은 전년 대비 7.0% 증가하는 데 그쳤다. 소득이 적을수록 복권을 사는 데 더 큰 돈을 쓴 셈이다. 올해 정부는 지난해보다 더 많은 금액인 6조7000억원어치 복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떠난 이의 빈자리
미국 장애인 인권 운동의 이정표였던 주디스 엘런 휴먼(75)이 세상을 떠났다. 두 살 때 소아마비에 걸려 두 다리를 쓸 수 없게 된 그는 휠체어를 타고 학교에 다녔다. 1970년 ‘응급 상황에서 학생들을 빨리 대피시킬 능력이 없다’는 이유로 교원자격증이 발급되지 않자 뉴욕시 교육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냈고, 이겼다. 뉴욕주 최초로 휠체어를 탄 장애인 교사가 된 휴먼은 22일 동안 샌프란시스코 연방정부 건물에서 점거 농성을 벌여 재활법 504조 제정을 이뤄내기도 했다. 그가 쓴 책 〈나는, 휴먼〉은 국내에도 번역 출간됐다.

기자명 나경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didi@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