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주의 협약
전남 구례군에서 기후위기 대응 민관 협약이 맺어졌다.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화엄사, 지리산 사람들, 지구를 위한 작은 발걸음 등 ‘구례 기후위기단체 협의회’는 지방선거 후보자들과 ‘기후위기 대응 정책’에 대한 협약식을 맺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의로운 전환을 지원하는 조례 제정, 생태전환 교육 실시 및 2023년 교육 예산 최소 1인당 1만원 확보, 생태순환농업으로 전환하는 기반 마련, 보행자와 교통약자가 우선인 탈탄소 교통체계 구축, 자원순환 공간 마련, 인력 배치와 운영을 위한 예산 지원 등이다.

이 주의 법안
간호사의 처우를 개선하고 업무 범위를 명확히 하는 ‘간호법’ 제정을 둘러싸고 의료계가 갈등을 겪고 있다. 대한간호협회는 의사의 업무가 간호사에게 떠넘겨지면서 간호사가 불법행위의 당사자가 되거나, 휴식 시간이 보장되지 않아 과로에 시달리고 있다면서 간호법이 조속히 제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간호법은 환자 안전을 위한 적정 간호사 확보·배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반면 의사협회와 간호조무사단체 등은 간호법이 통과되면 의사 면허 범위 등을 침범해 기존 의료체계가 무너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대한간호협회 관계자들이 5월2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간호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주의 연구
고령층이 코로나19 장기 후유증(한 달 이상 특정 증상이 지속하거나 재발하는 것)에 시달린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코로나19에 걸렸다가 회복한 65세 이상 연령층 가운데 25% 정도가 한 달 이상 후유증을 겪었다고 밝혔다. 고령층 네 명 가운데 한 명꼴이다. 반면 18~64세 연령층에서는 다섯 명 중 한 명꼴이었다. CDC는 2020년 3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미국인 약 200만명의 건강 기록 자료를 조사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

기자명 이오성 기자 다른기사 보기 dodash@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