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국감’ ‘이재명 인사청문회’로 주목받았던 경기도 국정감사가 10월20일 오후 7시쯤 끝이 났습니다. 10월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 이어,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증인으로 출석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입니다. 이날 경기도청 국감장에는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을 두고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는 등 거센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국정감사가 끝나고 이 지사는 ‘국감 결과에 만족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가짜뉴스와 국민의힘의 정치적 선동 때문에 왜곡됐던 많은 사실들이 제대로 교정된 것 같다”라며 “기대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이 지사는 “곁가지를 흔들어서 본질을 감추고 거기에 대해서 의혹을 만들어내려고 했고 일정 부분 성공했지만, 국정감사를 통해서 이 사건의 실상이 결국 국민의힘과 토건 비리 세력의 연합으로 공공개발을 막고 민간개발을 시도했지만, 민관공동사업을 통해 민간이 이익을 나눠가지는, 사실상의 커넥션이라는 게 밝혀졌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국감에서는 대장동 개발 사업 추진 당시 민간 사업자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이 빠진 이유가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이 지사는 초과이익 환수 조항과 관련한 기자의 질문에 “저는 정확히 모른다. (사업자를) 공모해서 대상자로 선정된 상태에서 좀 더 (초과)이익을 확보하자는 실무자의 제안이 채택이 안 된 건 맞는 것 같다. 이 과정에서 컴퓨터 에서 삭제를 했는지 알 수 없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에 국토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특검 수용하라’라는 피켓을 들고 "초과이익 환수 조항 삭제 의혹 보도 이후 국감이 서둘러 종료되었다"라며 항의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