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다는 건 백만 사천이백팔십아홉 가지의 멋진 일을 만나게 된다는 뜻이에요.”

한국의 어린이에게 이런 문장을 주어도 될까. 첫 줄을 읽었을 때 든 걱정은 똥푸맨의 ‘또옹또옹’ 발차기에 가뿐히 날아갔다. 이 책의 동화 세 편은 어린이에게 함께 살아가자고 손을 내민다. 세상에는 슬프고 두려운 일들이 있지만 그보다 많은 멋진 일이 기다리고 있다고, 같이 가자고. 좋은 동화가 늘 그렇듯이 어른에게도 손을 내민다. 어린이를 잘 보라고, 같이 가자고.  

탄이에게 멋진 일은 슬픈 날 일어났다. 학교에서 똥 실수를 하고 화장실에 갇히다시피 했을 때 ‘똥푸맨’을 만난 것이다. 바나나만 한 몸집에 황금빛 똥 근육을 꿀룩거리는 똥푸맨은 ‘슈퍼 히어로들도 출동 전에는 화장실에 가야 한다’ ‘피부색과 상관없이 똥은 다 똥색이다’라는 딱 부러지는 말로 탄이를 일으켜 세운다. 동화가 일깨우는 직관은 단순하지만 힘이 있다. 〈쿵푸 아니고 똥푸〉는 어린이의 배짱을 두둑하게 만드는 동화다.

〈라면 한 줄〉의 주인공은 한부모 가정의 소녀 시궁쥐 ‘라면 한 줄’이다. 엄마는 “세상은 하나의 커다란 쥐덫”이고 라면 한 줄이면 먹고살기 충분하다면서 딸을 단속한다. 그러나 고양이 목에 방울 다는 일에 뽑힌 ‘라면 한 줄’은 목숨을 건 모험 끝에 무리의 영웅이 된다. 사회적 약자라고 해서 나약한 존재가 아니다. 어린이도 그렇다.

〈오, 미지의 택배〉는 세상을 떠난 개를 만나기 위해 심지어 천국에 다녀오는 미지 이야기다. 아홉 살 미지는 택배로 배달된 특별한 운동화를 신고 하늘이 노래지도록 달려서 봉자와 재회한다. 평생의 친구가 떠난 뒤 미지에게는 봉자의 ‘ㅂ’이 ‘눈물 단추’가 되었다. 미지는 인생 첫 택배를 받고 어른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눈물 단추가 생겼을 때, 누구나 자기만의 눈물 단추가 있다는 것을 알았을 때 이미 훌쩍 자랐을

〈쿵푸 아니고
똥푸〉
차영아 글
한지선 그림
문학동네어린이 펴냄
것이다. 어린이는 성장하고 있지만 미완의 존재가 아니다. 여덟 살은 8년이, 아홉 살은 9년이 평생이고, 매순간이 일생의 가장 성숙한 단계다.

미지는 죽을 만큼 보고 싶은 봉자를 만나고 와서 비로소 ‘사랑할 게 많은’ 세상으로 나아간다. 이 동화의 마지막 장면에는 벚꽃이 활짝 핀 봄날, 미지가 친구들을 향해 웃으며 걸어가는 그림이 그려져 있다. 보고 또 보게 된다. 글과 그림이 잘 맞아떨어지도록 세심하게 편집된 것도 이 책의 장점이다.

어린이를 대하는 태도는 그 사회가 사람을 대하는 태도를 보여준다. ‘애들’을 좋아하고 싫어하고의 문제가 아니다. 동료 시민인 어린이를 이해하기 위해, 어른도 함께 이 책을 읽자. 100쪽도 되지 않는다. 그리고 어린이책은 친절하고 재미있다.

기자명 김소영 (〈어린이책 읽는 법〉 저자)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