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브리핑에 참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흉기로 습격당했습니다. 제1야당 대표가 하마터면 목숨까지 잃을 뻔한 순간이 실시간으로 언론과 SNS를 통해 퍼지면서 대한민국 전체가 큰 충격에 빠졌습니다. 현장에서 체포된 피의자 김 아무개 씨의 당적·범행 동기 등을 다룬 뉴스는 연일 뉴스를 통해 보도되었습니다.

이번 사건은 대한민국 정치의 현주소를 그대로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전문가들은 피의자 개인의 일탈을 초점으로 이번 사건을 들여다보는 것이 범죄의 심각성을 축소할 우려가 있다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이 대표 피습 사건의 본질은 어디에서부터 살펴보아야 할까요?

역사에서 정치인 피습은 ‘정치 양극화’의 절정에서 벌어지는 사건이었습니다. 정치 양극화의 또 다른 표현인 팬덤 정치는 한국 정치에 뿌리내려 민주주의를 병들게 하고 있습니다. 극단적·적대적·대결적 정치 구도 아래에서 열광과 증오가 지지자들을 지배하고 ‘정치 테러’가 싹틀 수 있는 토양이 조성된 것입니다.

〈시사IN〉 유튜브 라이브가 매일 방송으로 개편했습니다. 월요일~목요일 오후 5시 [김은지의 뉴스IN]이 다른 채널에서는 들을 수 없는 콘텐츠를 선보입니다. 김은지 정치팀장이 직접 진행을 맡습니다. 금요일 오후 5시에는 품격 있는 정치해설 [김만권의 정치하는 인간]이 방송됩니다. 장일호 기자와 김만권 교수(경희대 학술연구교수)가 이론과 현상을 분석하는 교양 방송을 선보입니다.

1월12일 금요일 시사IN 유튜브 [정치하는 인간]이 오후 5시부터 라이브로 방송됩니다. 김만권 교수와 함께 정치 양극화를 이해하기에 앞서 ‘적대 정치’의 개념과 역사를 알아보고, 오늘날 적대 정치가 보여주는 구체적인 양상과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제작진

책임총괄: 장일호 기자
프로듀서 : 최한솔 PD, 김세욱·이한울 PD(수습)
진행: 장일호 기자
출연: 김만권 경희대 학술연구교수·정치철학자, 이한울 PD

기자명 장일호 기자·최한솔 PD 다른기사 보기 ilhosty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