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시사IN〉 사오래서 서점 간다’ ‘어무이 큰고모 원픽 아이돌 표지에 나옴’ ‘헐, 기사 읽고 눈물 콧물 다 짰네’ ‘읽기 시작하자마자 눈물 남’. SNS에 쏟아진 호평. 송가인 팬덤, 250(이오공) 인터뷰에 이어 ‘별빛 같은 영웅시대’까지 뽕짝 전문가로 거듭난 김영화 기자다.

어쩌다 기획?

4월8일 프로축구 K리그 임영웅 시축이 계기. 예매 오픈 30분 만에 티켓 2만5000장이 판매되는 팬덤의 저력을 보며 도대체 무엇이 다르길래?

팬 한 명 한 명 스토리가 울림을 주었다.

중장년 팬덤이라고 하면 고정관념과 왜곡된 시선이 있다.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맹목적인 충성심을 보인다는 둥. 그런 편견 너머에 있는 사람 이야기를 다루고 싶었다. 암 투병 중에, 가족 간병 중에, 황혼 육아 중에 저마다의 사연으로 고립된 여성들이 임영웅으로 위로받은 사례가 많았다. 받은 위로를 봉사로 돌려주며, 기대할 일이 사라지는 노년의 삶에 기대할 일이 늘었다고 하더라.

송가인 팬덤도 취재했다. 두 팬덤 현상의 공통점과 차이점?

둘 다 트로트 가수이고 중장년 팬덤 중심의 커뮤니티라는 공통점! 송가인 팬은 중장년 남성들도 있는데, 임영웅 팬덤은 중장년 여성들이 압도적. 무엇보다 ‘임영웅 카페’처럼 물리적 공간에서 정기적으로 ‘덕질 스터디’ 모임을 열고 언니 동생 하며 만나는, 그전엔 보지 못한, 새로운 팬덤 문화다.

4월14일 대구 영웅사랑 봉사회 회원들이 대구적십자사 서부봉사관에서 사회복지관에 기증할 빵을 만들었다. ⓒ시사IN 이명익
4월14일 대구 영웅사랑 봉사회 회원들이 대구적십자사 서부봉사관에서 사회복지관에 기증할 빵을 만들었다. ⓒ시사IN 이명익

 

기자명 고제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