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어도 지금까지 현실은 정반대다. 당내에서는 “원희룡의 바닥을 봤다”라는 가혹한 평가가 벌써부터 나온다. “원 위원장이 입바른 소리는 많이 했지만 조직을 이끌고 결과를 내는 스타일은 아니라는 게 드러났다”라는 비판이 서슴없이 쏟아진다. 심지어 쇄신특위에 참여하는 한 의원도 “김선동 대변인에게 맡겨놓으면 될 걸, 일만 있으면 위원장이 마이크부터 찾으니 될 일도 안 된다”라고 외부의 비판과 의견을 같이했다. 이 쇄신특위 위원은 “지난 한 달간 우리 쇄신특위가 제대로 합의를 도출해서 숙성시킨 얘기가 외부에 나간 게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한 달간 쇄신특위의 갈지자 행보는 보기 민망할 지경이다. 출범 당시 최우선 과제라며 내세웠던 ‘청와대 쇄신’은 조기 전당대회 논란에 휩쓸려버렸고, 다음으로 부여잡았던 ‘지도부 즉각 퇴진론’ 역시 박희태 대표의 거부 한마디에 없던 일이 됐다. 한 수도권 의원은 “초창기 쇄신특위가 힘을 받고 있을 때 난데없이 원내대표 선거 연기론을 들고 나온 것이 ‘삑사리’였다. 그때 집중 포화를 받으면서 이미 권위가 확 떨어졌다”라며, 쇄신특위가 출발부터 정치적 오판을 했다고 짚었다. 급기야 지난 6월11일 원 위원장은 “그동안 논의 과정에서 일부 혼선이 있었던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한다”라고 공개사과까지 해야 했다.
옹호론도 없지는 않다. 한 쇄신위원은 “오세훈·홍준표와의 비교는 난센스다. 지금의 쇄신위는 청와대를 바꿔야 성공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야당 대표와 싸워 이기는 것과는 차원이 다른 문제다”라고 주장했다. 한 수도권 의원은 “쇄신위 구성이 친이·친박이 뒤섞인 ‘작은 한나라당’인 데다가, 이들은 ‘오너’의 결재를 받고 움직인다. 원 위원장은 사실상 박근혜·이재오를 상대로 위원회를 이끌고 가는 셈이다”라며 근본 한계가 있음을 지적했다. 하지만 이런 목소리는 당내의 전반적인 ‘쇄신위 무용론’에 묻혀 잘 들리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