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

타이완 깃발로 중국을 흔들다


‘귀신섬’ 청년들이 만들어낸 총통


케이팝이 빠진 민족주의의 함정

 
 

지난해 여름 JYP엔터테인먼트는 ‘JYP 색깔은 유지하되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걸그룹’을 찾았다. 4인조 그룹 미쓰에이 이후 5년 만이었다. 선발 기준이 다른 기획사와는 많이 다를 거라는 공언 아래 리얼리티 쇼 형식을 빌려 16명의 연습생이 서바이벌을 벌였다. 당시 〈식스틴〉 제작발표회에서 박진영 대표는 “세상은 점점 더 아티스트한테 너그러워질지 몰라도 JYP는 점점 더 보수적이 되어가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소속 연예인의 스캔들에 관한 견해를 밝혔다. “두 가지가 있는 것 같다. 잘못해서 나는 스캔들, 잘못이 아닌데 나는 스캔들. 후자는 의연하게 대처할 수 있지만 잘못한 것은 의연하게 넘어갈 수 없다. 그런 적도 없다.”

그의 ‘분류법’에 따르면 이번 ‘쯔위 사태’는 ‘잘못해서 난 스캔들’이다. 의연함과는 거리가 있는 대처였다. 거듭 이어진 사과가 그 증거다. 쯔위는 열세 살 때 타이완에서 댄스 학원에 다니다 캐스팅됐다. 6개월 전 트와이스 최종 멤버 선발을 앞두고 서툰 한국말로 “예쁘다는 소리 많이 들었는데 마지막 방송 보고 나서 실력도 있다고 생각하셨으면 좋겠어요”라고 말했다. 도중 탈락 후 최종 합격하는 등 우여곡절 끝에 데뷔의 꿈을 이뤘지만 3개월 만에 모국어로 중국 활동 중단을 선언해야만 했다.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마리텔)에서 제작진이 준비한 타이완 기를 흔들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진 후였다. 타이완 출신 중국인 가수 황안이 이를 근거로 “쯔위가 타이완 독립세력을 부추긴다”라고 전하면서 일이 커졌다.

ⓒ연합뉴스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JYP엔터테인먼트 사옥. JYP의 부실한 대처가 ‘쯔위 사태’를 키웠다.

이전까지 국내 언론에서 쯔위는 자연스럽게 타이완 출신으로 소개됐다. 〈식스틴〉 첫 회 경연에서 타이완 노래에 맞춰 춤을 췄고 타이완 방송사에서 그녀를 취재하는 장면이 방송되기도 했다. 친중파-반중파의 대립 구도였던 타이완 총통 선거가 맞물린 이번에만 유독 문제가 되었다. 여느 때처럼 무심코 벌어진 일에 정치적 의도가 겹쳤다. 쯔위는 멤버 9명 중 돋보이는 외모로 이목을 끌었다. 단독으로 휴대폰 광고를 찍으며 주가를 올리는 중이었다. 업계에선 설현(AOA)에 이어 ‘청바지 광고와 교복 광고를 동시에 소화할 수 있는 여자 연예인’으로 통했다. 사태가 커지자 그녀가 출연한 중국 현지 광고가 철회되었고 JYP 소속 가수들에 대한 보이콧도 이어졌다. 타이완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까지 나왔다.

‘쯔위 사태’는 외부에서 촉발됐지만 의도와 관계없이 국내 관계자에게서도 모두 조금씩 ‘혐의’를 찾을 수 있다. 〈마리텔〉 홈페이지에는 제작진의 침묵을 성토하는 글이 이어진다. 이동연 문화평론가는 “타이완 총통 선거 기간이라는 정치적 상황을 고려했더라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었다. 정치적으로 민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작진이 인지하지 못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소속사의 부실한 대처도 사건을 키웠다. JYP는 몇 차례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첫 발표는 해명에 가까웠다. 1월13일 ‘웨이보(중국 SNS)’를 통해 “중국을 적대시하는 어떤 발언과 행동도 하지 않았다. 쯔위는 16세에 불과하며 그의 나이와 교육 수준을 고려했을 때 정치적 관점을 논하기 이르다”라고 말했다. 이튿날은 뉘앙스가 달랐다. 비슷한 내용이지만 ‘관리 부족에 대한 죄송함’을 전했다. 박진영 대표도 “상처받은 중국 팬에게 진심으로 사과한다”라는 글을 직접 올렸다. 1월15일에는 당사자인 쯔위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그는 고개를 숙이며 ‘중국은 오로지 한 국가’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중국인이라 자랑스럽다는 말도 덧붙였다.

ⓒ유튜브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