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1년이 갓 넘은 승무원 ㅈ씨(27)의 시신이 발견된 것은 지난 2012년 1월9일 새벽이었다. 이날 아침 비행을 몇 시간 앞두고 자신의 방에서 목을 맨 그를 아버지가 발견했다. 그는 포스트잇에 ‘아빠 엄마 이런 딸이어서 죄송해요’라는 말만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ㅈ씨는 2010년 10월, 대한항공에 입사했다. 입사 후 2년은 인턴 기간을 거치게 돼 있는 대한항공 규정에 따라 인턴사원으로 근무하던 ㅈ씨에게 문제가 생긴 것은 지난 1월6일. 이날 그는 프랑스 파리에서 인천공항으로 오는 비행기 안에서 면세품 판매를 담당했다. 그런데 판매하고 남은 물품의 수량이 모자란다며 담당 부서에서 변상을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ㅈ씨는 아버지와 함께 이틀 밤을 꼬박 새운 1월8일 밤 10시가 넘어서야 판매 수량과 대금 간에 차이가 없다는 엑셀 자료를 완성했다. 하지만 수량 자체가 모자란 만큼 ㅈ씨의 심적 압박은 여전했다. 그는 ‘(설령 수량이 모자라더라도) 내가 변상하면 되는데 팀원들이 나눠서 물어야 한다’며 자책했다고 한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변상금은 개인이 무는 것이 아니라 회사가 물어낸다. 왜 압박을 받나”라고 반문했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승무원들의 주장은 다르다. 승무원 ㄱ씨는 “면세품 판매 대금이 부족하면 팀 안에서 책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시사IN 조우혜지난 1월 자살한 대한항공 승무원 ㅈ씨의 방에 승무원 복이 걸려 있다.

대한항공 “자살자들, 개인 병력 있다”

ㅈ씨 유족에 따르면 대한항공이 면세품과 관련해 직원들을 압박한 전례는 또 있다. 지난해 4월 대한항공은 기내 면세품 판매 캠페인을 벌이면서 사실상 승무원들에게 개인 구매를 권유하다 인천공항 세관으로부터 ‘관세법 위반’ 경고를 받았다. 당시 회사 측은 승무원에게 면세품을 강매한 적이 없다고 발표했지만 직원들의 말은 달랐다. 승무원 ㅇ씨는 “작년엔 대놓고 300달러 정도씩 사라고 했다”라고 밝혔다. 승무원 ㅈ씨는 “한 달에 면세품 판매액이 가장 높은 팀과 사무장 이름 그리고 최저로 판 팀을 공개한다. 인사고과에 반영된다니 신경 안 쓸 수도 없다”라고 하소연했다.

ㅈ씨의 죽음은 대한항공 직원들에게 충격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지난해 이 항공사에서 직원 다섯 명이 잇달아 자살했기 때문이다. 2011년 2월14일 승무원 출신 ㄱ씨(41)가 대한항공 신갈연수원 옥상에서 몸을 던진 것이 시작이었다. 12월에는 서울 강서구 김포공항 본사 옥상에서 직원 ㄴ씨(49)가 투신해 숨졌다. 정비사로 과장급 직원인 그는 회사 측과 마찰을 빚어오다 몸을 던진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대한항공 내부의 경직된 인사·조직 문화가 잇단 자살의 원인이 아니냐는 지적도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C-Player’ 제도가 대표적이다. ‘C-Player’는 근무평정 결과 업무 능력이 가장 떨어지는 C등급에 속하는 직원을 가리키는 말로, 회사의 집중 관리 대상이 된다. 지난해 자살한 ㄷ씨(52)의 경우 국제선 팀장으로 일하다 근무 저평가자로 분류돼 일반 승무원으로 좌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객실 승무원들 간에 서로를 감시·평가하도록 하는 ‘엑스맨’ 제도도 있다. 이 제도는 지난해 잇단 자살 사건 이후 폐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한항공 측은 직원들의 자살과 회사 업무 간에 연관성이 없다고 주장한다. 이 회사 홍보 관계자는 “자살자 대부분이 개인 병력을 갖고 있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황상민 교수(연세대·심리학)는 이를 개인의 문제로 접근하는 것을 경계했다. 황 교수는 “카이스트, 한예종, 중·고등학생 왕따 사건 모두 마찬가지다. 특정 조직에서 연이어 자살이 발생할 때는 구조적 문제와 분리해 생각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주진우 기자·김지혜 인턴 기자 다른기사 보기 ac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