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의 '멘토'로 알려진데다 안 원장과 함께 청춘콘서트를 진행했던 법륜 스님이 21일 "지금처럼 보수와 진보, 여야가 패를 나누고 싸우고 지역 이기주의로 흐르면 나라가 망한다"며 "이럴 거면 새로운 정당이라도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법륜 스님은 이날 오산시청에서 열린 '희망세상 만들기' 강연에서 이 같이 '제3정치세력'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그는 "소수의 정치인에게만 맡겨놔선 안 된다"며 "국민이 각성해 새로운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법륜 스님 관계자는 "안 원장이 법륜 스님의 제3신당에 참여할지는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법륜 스님은 "여야도 항상 싸우면 젊은이들이 외면하게 돼 있다"며 "(신문만 보면)제가 제3당의 핵심 인물처럼 돼서 한국정치를 좌지우지한다. 그런데 스님이 이런 얘기를 하면 안되는가. 옆에서 비정치인이 한마디 할 수 있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한편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 유력 대권주자로 떠오르면서 안 원장의 멘토로 거론되던 인사들이 정치행보를 본격화 하고 있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은 21일 자신의 책 '대통령자격' 출간을 앞두고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기존 정치로는 새 시대를 끌고 갈 수 없다"며 "제3정치세력이 나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과거에는 김영삼 김대중이라는 두 거물이 있어 제3자가 들어 설 공간이 없었지만 지금은 오히려 마당이 열려 있다"며 "과거보단 (대안세력의 성공이) 쉽다"고 설명했다.

그는 "안 원장이 1년 동안 대통령 후보의 자격을 갖출수 있냐"는 질문에 "못할 것도 없다. 열심히 준비하면 가능하다"고 말했다.

윤 전 장관은 "제3정치세력에 대한 국민 열망이 폭발적인 수준"며 "한나라당과 민주당에 다 기회를 줬지만 심판받았다. 약간의 개량적 변화를 갖고 또 나라를 맡겨달라 하면 수용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보여준 모습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적절한 시점이 오면 무언가 보여주지 않겠는가"라고 예상했다.〈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