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화 '도가니'로 광주 인화학교가 논란의 중심이 되면서 교육과학기술부가 장애학생 관련 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광주시교육청이 교과부의 '무임승차'를 지적하고 나섰다.

교과부는 광주교육청과 협의해 27일 '광주인화학교 성폭력사건 대책반'을 구성했다고 28일 오후 발표했다.

하지만 광주교육청 측은 장휘국 교육감지시로, 박표진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자체적으로 대책반을 구성했으며 교과부와 협의는 전혀 없었다고 반박했다.

광주교육청 관계자는 "교과부와 협의해 대책반을 구성했다는 내용을 기사로 접했다"며 "담당 부서에 확인해보니 기사가 나간 후 교과부에서 전화가 와 보도자료를 검토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한다. 담당 부서도 황당해 하더라"고 전했다. 


ⓒ뉴시스영화 '도가니' 개봉으로 광주 인화학교 장애학생 성폭행 문제가 다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2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삼도동 인화학교 정문은 굳게 닫혀 외부인의 출입을 차단하고 있었다.

광주교육청에 따르면 인화학교가 논란이 되면서 장 교육감은 26일 대책반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박 부교육감을 중심으로 오세균 행정국장, 정병석 교육국장과 7개부서 과장들로 구성된 '광주인화학교 성폭력사건 대책반'이 27일 만들어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장 교육감의 선거 공약 중 하나가 2013년 광주에 공립특수학교를 설립한다는 것이었다"며 "인화학교가 문제가 많다는 지적은 시민단체 등에서 전부터 제기돼와 장애학생 교육 위탁 취소하고 새 특수학교에 수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었다"고 강조했다.

교과부 관계자는 "28일 아침 광주교육청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받았다. 광주교육청도 결국 교과부 산하이므로 함께 한 것이나 마찬가지 아니냐"며 "공문으로 별도 지시를 한 것은 아니지만 유선으로 현황 협의는 계속 해 왔다. 인화학교 대책반도 포괄적으로 그 일환이다"고 해명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