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가 6월10일 강원도 춘천의 미군 기지 캠프 페이지에 대해 환경 조사를 다시 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2005년 반환된 캠프 페이지는 경북 칠곡의 캠프 캐럴에 이어 고엽제 매립과 핵무기 사고 의혹이 제기된 곳이다.

전역 주한 미군 병사로 미국 몬태나 주에 거주하는 댈러스 스넬 씨(59)는 〈시사IN〉과 인터뷰를 통해 “캠프 페이지에 고엽제로 추정되는 물질을 매립했고, 1972년 핵무기의 방사능 유출로 추정되는 사고도 겪은 일이 있다”라고 주장했다(〈시사IN〉 제194호 참조).

애초 국방부는 캠프 페이지 재조사 여부에 대해 미온적이었다. 캠프 캐럴 고엽제 매립 파문이 일자, 춘천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는 춘천시에 재조사를 요구했다. 춘천시는 5월24일 국방부에 고엽제와 관련해 캠프 페이지를 조사할 것인지 여부를 묻는 질의서를 보냈다. 국방부는 “반환 전 한·미 공동 환경오염 조사 결과 고엽제 의심 물질이 발견된 바 없다”라고 답변했다. 그러나 당시 환경오염 조사 때 고엽제 관련 조사가 빠져 있다는 게 확인되었다. 국방부의 답변이 논란을 더 부채질했다.

스넬 씨 증언이 보도된 뒤 춘천시는 다시 국방부에 관련 질의를 보냈다. 또 6월2일에는 국방부·춘천시·춘천 시민단체가 캠프 페이지에서 현장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 나온 이광준 춘천시장은 “고엽제 매몰 의혹으로 시민이 불안해하는 만큼 재조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없애줘야 한다”라고 국방부에 요구했다. 


ⓒ뉴시스춘천 지역 시민단체 회원들이 6월1일 캠프 페이지 앞에서 환경오염 재조사를 촉구했다.

핵무기 사고 의혹은 입 다물어

이 자리에서 국방부는 처음으로 재조사에 나설 뜻이 있음을 내비쳤다. 그러나 캠프 페이지 논란의 또 다른 핵심인 핵무기 사고에 대해 국방부는 선을 그었다. 국방부는 “방사성 조사 결과 인위적인 방사성 핵종이 검출되지 않아 캠프 페이지 내 방사능 오염 물질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라고 답변했다. 시민단체 대표들이 이의를 제기하자, 국방부 관계자는 “핵무기 존재나 사고 여부에 대해서는 더 이상 확인해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스넬 씨 증언 외에도 캠프 페이지는 지난 2005년 캠프 페이지 로고가 붙은 〈한국무기지원단(WSD)-한국 핵작전 표준절차〉라는 미국 기밀 문서가 공개되면서 핵무기 기지로 이미 확인된 바 있다.

춘천시민연대, 춘천경실련 등 시민단체는 국방부 추가 조사단에 환경 분야 전문가를 포함시킬 것을 제안할 방침이다. 유성철 춘천시민연대 사무국장은 “그동안 은폐된 관련 자료를 국방부가 공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핵무기 사고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한 조사를 요구할 방침이다. 하상준 춘천경실련 사무처장은 “2005년 방사능 오염 조사가 제대로 되었는지 춘천시 차원에서 검증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핵 사고에 대한 조사도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방부는 캠프 페이지 외에 환경 조사 없이 2003년 5월 이전에 반환된 85개 미군 기지에 대해서도 10월부터 환경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 〈시사IN〉은 고엽제나 핵무기 사고 관련 제보 이메일(usfk @sisain.kr)을 개설했습니다. 많은 제보 바랍니다.

기자명 고제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