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선거를 향한 야권 연대 협상 단일화가 마지막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14일 밤이 타결과 결렬을 가를 운명의 날이 될 것으로 보인다. ‘4+4’ 협상에 참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극적인 타결이 이루어질 수도, 결렬이 선언될 수도 있다. 지금으로서는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다”라고 말했다.

협상을 사흘 남겨둔 4월12일 저녁, 경기도지사 단일 후보 선출 방식은 의견 접근을 봤다. 국민 참여 경선(50%)과 여론조사 방식(50%)을 합치기로 했다. 여론조사는 ‘경쟁력’만을 묻기로 했다. 민주당이나 국민참여당이 한발씩 양보한 결과였다. 협상의 걸림돌이었던 경기도지사 단일화 방식에 의견 접근을 보면서 협상은 급물살을 탔다.

ⓒ시사IN 안희태야권 단일화 협상이 이뤄지면 김진표 민주당 후보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 사이 단일화 경선이라는 '빅매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13일 저녁, 협상은 다시 교착 상태에 빠졌다. 호남 및 수도권 광역단체장과 기초의원 배분 문제로 난항을 겪었다. 야3당은 호남에서 민주당의 양보를 요구했다. 협상에 참여한 박석운 ‘2010연대’ 운영위원은 “민주당이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호남에서 후보 자리를 양보할 때 감동적인 야권연대가 성사된다. (민주당이) ‘호남의 자민련’이 되지 않으려면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에 김민석 민주당 최고위원은 난색을 표했다. 김 최고위원은 “서울 단일화를 위해서는 서울의 양보가, 경기도 단일화를 위해서는 경기도의 양보가 필요하다. 그런데 호남에서는 민주당은 (단일화가 필요) 없는데 일방적인 양보를 요구한다. 이는 명분에 맞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또 민주당은 수도권 광역의원 양보 비율을 25%에서 15%로 줄이자고 요청해 야3당의 반발을 샀다. 협상에 나선 한 관계자는 “야권 연대 ‘막판 진통’은 맏형 격인 민주당의 결단에 달려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문제는 민주당 안에서 교통정리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민주당에서는 야권연대 대의에는 동의하지만 단일화 양보 지역으로 내 지역구만은 안 된다는 님비 현상마저 나오고 있다. 그러나 당 지도부가 이를 제대로 정리하지 못하면서, 야권 연대 협상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야3당을 진단한다.

‘4+4’는 15일이 협상 종료 기일이다. 12일부터 매일 밤 각 대표자들은 서울 문래동 민주노동당 당사에 모여 회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형남 민주통합국민행동 운영위원장은 “지리산 천왕봉을 올라가는 게 협상 타결이라면, 경기도지사 단일화 문제가 잘 풀리면서 노고단은 지나왔다고 본다. 현 상황에서 천왕봉에 오르려면 민주당의 결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김은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smi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