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흥구

서울시 마포구 망원동 동교초등학교 정문 앞에 낯선 문구점이 문을 열었다. 고풍스러운 가구와 조명 너머로 자주색 암막 커튼을 친 이 작은 점포의 이름은 ‘동백문구점’. 가게에는 각종 필기구와 노트가 진열되어 있고, 창을 바라보는 자리에는 누구나 앉아 글씨를 써볼 수 있는 작은 책상이 놓여 있다.

동백문구점을 운영하는 유한빈씨(29)는 온라인에서 이름 난 손글씨 전문가다. ‘펜크래프트’라는 이름으로 유튜브·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유씨는 2020년 처음으로 이곳 망원동에 글씨 쓰는 사람을 위한 공간을 열었다. 동백문구점은 여느 ‘문구점’과는 다르다. 향을 피워두고, 글씨에 집중할 수 있는 음악을 틀어둔다. 공간을 방문한 사람들이 자신의 글씨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키보드의 시대를 지나 스마트폰이 활자를 남기는 주된 도구가 되었지만 여전히 펜을 쥔 손의 감각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이곳을 찾아온다.

유씨가 처음 손글씨에 관심을 갖게 된 건 군대 선임 때문이었다. 흔히 말하는 ‘어른 글씨’를 쓰는 사람을 처음 만나봤다. 제대 후 본격적으로 글씨에 몰두한 유씨는 2018년부터 온·오프라인에서 필체 강연을 시작했다. SNS에서 이름을 알리면서 글씨 관련 책도 네 권이나 출판했다.

누가 그랬다. 덕질의 끝은 제작이라고. 유씨 역시 ‘내 마음에 드는 노트’를 직접 만들기로 결심했다. 2019년부터 본격적으로 고급 노트를 제작했고 품목을 넓혀 동백문구점을 열기에 이르렀다. 온라인 마켓에서도 유씨가 ‘덕질 끝에 제작한’ 각종 노트와 잉크를 만나볼 수 있다.

지난 6월, 유씨는 그동안 글씨를 매개로 쌓아 올린 여러 에피소드를 묶어 〈어쩌다, 문구점 아저씨〉를 출간했다. 책에는 덕질 끝에 ‘문구점 아저씨’가 된 어느 청년의 이야기가 진솔하게 담겨 있다. 유씨는 이 책을 두고 “시즌 1을 마무리하는 느낌”이라고 설명한다. 좋아서 글씨를 배웠고, 좋아서 필사했고, 좋아서 글씨 쓰는 과정을 SNS에 올렸다. 사람들은 유씨의 채널과 계정에서 잔잔하게 잉크가 번지는 모습을 바라보며 위안을 얻는다. 좋아하는 행동이 결국 직업이 되는 과정을 이 책에 정리했다.

유씨는 이렇게 말한다. “이제는 제품의 품질을 조금 더 보강해서 해외 판로도 개척해보고 싶다.” 코로나 때문에 그동안 참석하지 못한 해외 초청 행사도 차츰 다녀올 계획이다. 유씨의 활동과 동백문구점의 근황은 그의 인스타그램(@pencraft_)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기자명 김동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astori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