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도 풀고 시사 상식도 늘리고! 퀴즈 정답을 2009년 5월21일까지 editor@sisain.co.kr로 보내주시면 추첨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정답 제출 때 이메일 제목에 ‘87호’라는 말을 넣어주세요. 정답과 당첨자는 〈시사IN〉 제89호에 발표합니다(출제:박근영 기자).

이번 호 잘 읽으셨나요? 각 문항의 정답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아래 표에서 지워주십시오. 각 문항은 이번 호 〈시사IN〉 기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다섯 문항 모두 다 지우고 남은 네 글자가 정답입니다.

1. 1743년 이탈리아 말에서 시작된 단어. 장기 또는 별의 영향. 크게 A, B, C로 구분된다.2. 신경을 둘러싼 ‘수초’에 문제가 생기면서 마비가 오는 질환. ○○○○○증후군. 백신 접종자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이 증후군에 걸릴 확률이 7배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3. 지리산 천왕봉 바로 아래 봉우리. 높이는 1806m. 환경부가 입법 예고한 자연공원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따라 경남 산청군 중산리에서 이곳까지 케이블카가 들어서게 됐다.4. 성적 소수자 이야기의 코미디 영화 〈천하장사 마돈나(2006)〉를 만든 데 이어, 자살 실패자와 히키코모리(은둔형 외톨이)의 소통을 담은 영화 〈김씨표류기(2009)〉를 내놓은 감독.5. 조기숙 교수는 입시 지옥의 악순환에 빠지는 이유를 “국민 모두가 ‘○○○ ○○○’에 처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상대 패를 모르는 상황에서 자신만 선의의 패를 낼 경우 혼자 패배할 수 있다는 생각에 결국 모두 악의 패를 낸다는 이론.

제85호 정답:연평도

정답자 중 상품 받으실 분:장현풍 〈icanaan@hotmail.com〉 한양수 〈ysoo13th@nate.com〉

기자명 박근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young@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