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산 수산물 수입 문제를 공론화하기 위해 1인 시위에 나서는 건 새삼스럽지 않았다.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오염수가 방류된 이후 4년이 넘게 유아·청소년의 안전한 급식을 요구하며 팔방으로 뛰어다녔다. 두 아이의 엄마인 전선경씨(44)는 “일본산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여전한데 외교부는 수입 규제를 해제하려고 한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3월25일부터 매주 수요일 서울 광화문 정부청사 정문에서 일본산 수산물 규제 해제를 반대하는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방사능 오염수가 지속적으로 태평양으로 방류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일본 사회에서도 공분이 일었다. 지난해에는 후쿠시마 다테 시의 유치원생 전원의 소변검사를 실시한 결과, 약 60%의 아동에게서 0.2~0.7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 세슘 수치는 수개월 후 재검사를 실시했을 때도 변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일본산 수산물의 안전성에 의혹을 두고 염려하는 것은 당연하다는 게 전씨의 얘기다.

그녀가 대표로 활동하는 ‘방사능 안전급식 서울연대’는 환경운동연합, 아이쿱생협, 탈핵법률가모임 해바라기 등 18개 단체로 구성돼 있다. 이들은 지난해부터 단체급식의 식재료에 대한 방사능 안전검사 강화를 위해 활동하면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를 계속해달라고 요구한다. 한국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2013년 9월부터 일본 8개 현의 수산물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그녀는 “방사능이 확산되는 데 국경은 없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송지혜 기자 다른기사 보기 song@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