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저널〉 박동우 기자는 지난해 여름을 아주 뜨겁게 보냈다. 6월 중순 같은 학교 연극영화과 학우들에게서 이상한 소식을 들은 것이 시발점이었다. 교수 한 명이 최근 수업에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인데, 비슷한 시기 강사 한 명도 종적을 감췄다고 했다. 여기저기 두드려보니 ‘비리’ 문제가 불거졌다는 이야기가 나왔다. 어렵사리 강사 전화번호를 구해 연락을 취했다. 며칠 뒤 커피숍에서 만난 강사는 박 기자에게 계좌 거래 내역과 녹취록 등을 건넸다. 교수직 승진을 미끼로 10년 동안 1억여 원 금품을 갈취한 국민대 지 아무개 교수의 비리 행적이 담긴 증거물이었다.

ⓒ시사IN 신선영박동우 기자는 학내 교수의 비리에 대해 아홉 차례나 기사를 쓰며 사태를 감시했다.
지 교수는 이명박 정부 영상물등급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고 2012년 4·11 총선 때 새누리당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 신청을 한 이력도 있는 사회 저명인사다. 하지만 강사의 증언과 증거물 등에 따르면 지 교수는 수시로 강사를 불러 룸살롱, 일식집, 노래주점의 밥값과 술값을 대신 결제하도록 요구하는 비리 교수이기도 했다. 외제차를 살 때도 돈을 보태라 하고 골프채도 사달라고 졸랐다. 자신과 절친한 같은 학교 다른 교수에게 돈을 입금하라고도 지시했다. 교수 임용을 위해 10년간 참아오던 강사는 결국 학교에 사직서를 내고 비리 사실을 고발했다. 바로 그즈음, 박 기자가 연락을 했던 것이다.

학교에 진상조사단이 꾸려진 이후 비리 사건은 외부 언론에도 여러 차례 보도되었다. 결국 8월에 진상조사단은 지 교수에게 파면 처분을 내렸다. 비리에 가담했던 동료 교수는 3개월 정직 처분을 받았다. 이 같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박 기자는 3개월 동안 아홉 차례 기사를 쓰며 진상조사단의 활동을 감시했다. 학교 관계자들이 “공식 언론사가 아니므로” 인터뷰를 거부하면 회의실 문에 귀를 대고서라도 취재를 이어갔다. 제보자인 강사마저도 “앞으로 학교 생활이 힘들지 않겠느냐”라며 박 기자를 걱정했다.

‘학교의 나쁜 소식’에는 학생들까지 쉬쉬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밖에 알려져서 좋을 게 뭐 있나’라는 이유였다. 보도가 나간 이후 디시인사이드 국민대 갤러리에는 “〈국민저널〉은 종북이냐” “박동우 배XX에 칼을 넣겠다”와 같은 댓글이 올라왔다. 박 기자는 “공동체에서 일어난 사건과 그것에 대한 의견들을 자유롭게 피력하는 게 요즘 대학생들에게 금기시돼 있는 것 같아 많이 안타까웠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변진경 기자 다른기사 보기 alm242@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