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라카미 하루키 신작 장편 〈색채가 없는 다자키 쓰쿠루와 그가 순례를 떠난 해〉(민음사)를 이제야 읽었다.

〈1Q84〉는 〈태엽 감는 새〉를 잇는 묵직한 장편으로, 이야기를 도중에 멈추지 않고 끝까지 가보자 하는 작가의 의지가 느껴졌다. 큰 인상을 남긴 〈1Q84〉보다 훨씬 높은 금액을 출판사가 부담한 책이니 적어도 〈1Q84〉만큼의 재미와 감동을 기대한 것이다. 일본에서의 판매 부수도, 일본판을 미리 읽은 몇몇 지인의 이야기도 기대감을 높이는 데 한몫했다. 그런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기에 다양한 매체에서 쏟아지는 하루키 관련 기사와 비평들을 발견하면 꽤 즐거운 마음으로 읽었다.

 
실제로 읽은 하루키 신작 소설은 ‘하루키 소설’다운 재미가 있었다. 그러나 규모 면에서 〈1Q84〉가 마치 교향곡 같다면 이번 신작은 소나타 같다고나 할까. 꽤 중요하게 언급된 인물(하이다 같은)과 단서들이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고 펼쳐만 두었다는 느낌도 들었다.

이 소설이 〈1Q84〉보다 더 큰 금액으로 계약을 할 만큼의 가치가 있었나? 소설 자체로만 본다면 아닐 것이다. 하지만 16억원이라는 금액이 지불하고 있는 것은 작품 자체의 가치보다는 하루키에 대한 독자들의 기대심리와 그 기대심리에 부응하기 위한 언론들의 보도 경쟁 의지일 것이다.

대형 뮤지션의 신보나 블록버스터 영화가 출시되어 소비되는 과정과도 얼추 비슷한 과정에 있었으며, 어쩌면 우리가 진정 바라는 건 소설 자체보다는 출판·문학계의 괜찮은 뉴스거리가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거대한 자본주의가 주는 상실과 허무를 소설 속에서 꼬집곤 하는 하루키는 이런 모습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기자명 김정희 (예스24 콘텐츠미디어팀장)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