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3일 미국 방문 중 벌어진 윤창중 전 대변인의 성추문 사태와 관련해 "공직자로서 있어서는 안 되는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끼쳐드린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일로 동포 여학생과 부모님이 받았을 충격과 동포여러분 마음에 큰 상처가 된 것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 문제는 국민과 나라에 중대한 과오를 범한 일로 어떠한 사유와 진술에 관계없이 한 점 의혹 없이 철저히 사실관계가 밝혀지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 모든 조치를 다 할 것이고 미국 측의 수사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div align=right〉〈font color=blue〉ⓒ뉴시스〈/font〉〈/div〉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 참석해 윤창중 전 대변인 사태와 관련 발언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회의에 참석해 윤창중 전 대변인 사태와 관련 발언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특히 "관련자들은 어느 누구도 예외 없이 조사에 적극 협조해야 할 것이고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직자들의 기강과 관련해서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비서실 등 청와대 직원들의 공직 기강을 바로 세우도록 하겠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생기면 관련 수석들도 모두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방미와 관련해 "안보와 경제에 국민들의 걱정이 큰 상황에서 한·미 양국의 새 정부가 몇 년 동안 지속될 공조의 기반을 마련하고 그 틀을 짜는 중요한 시점이었기 때문에 상당히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미국 일정에 임했다"며 "다행히 큰 성과가 있었다"고 자평했다.

우선 외교안보와 관련한 성과로는 "한미동맹 60주년 기념 공동선언을 통해 한미동맹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했고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와 '동북아 평화협력 구상'에 대한 미국 측의 공감과 지지를 이끌어냈다"며 "대북 문제에 있어서도 양국 간 공조를 더욱 확고히 했다"고 소개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실질적인 양국간 경제 협력 증진 방안들이 논의됐고 우리 경제인들과 함께 대북 리스크를 불식시키는 한편 활발한 투자 유치 활동을 통해서 3억8000만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내는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아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 우리 경제에 대한 믿음을 한 차원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다양한 분야의 창조경제 리더들과 좋은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었고 스미소니언 박물관에서의 행사를 통해 우리의 아름다운 문화를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며 창조경제와 문화외교 측면에서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div align=right〉〈font color=blue〉ⓒ뉴시스〈/font〉〈/div〉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박 대통령은 "이제 중요한 것은 방미 성과들이 안보와 경제 현장으로 이어져서 국가와 국민에게 보탬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번에 합의했거나 논의된 많은 현안들에 대해 각 수석들과 부처에서 신속하고 꼼꼼히 후속 조치를 마련해 방미성과가 국익에 도움 될 수 있도록 잘 마무리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순방 기간 국회를 통과한 추가경정예산안과 관련해 여야 지도부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금리 인하가 있었고 조만간 '선순환 벤처생태계 조성' 방안까지 발표되면 부동산 대책과 투자·수출 활성화 대책, 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등과 함께 경기회복을 위한 정책 패키지가 제대로 추진될 것"이라며 "지금부터는 이런 대책들이 시너지 효과를 내도록 해 국민들이 조속히 경기회복을 실감할 수 있도록 만들어 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추경이 진정한 경기 살리기에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부처별로 신속하게 조기 집행 계획을 마련하고 사업 추진도 최대한 조속하게 해 나가기를 바란다"며 "특히 부동산 대책과 투자 활성화 대책이 현장에서 의도한대로 집행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신속하게 보완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이날 연두색 재킷을 입고 나온 박 대통령은 엷은 미소를 띠며 회의장에 입장했지만 윤 전 대변인 사태로 인한 부담 때문인지 다소 경직된 표정으로 회의를 진행했다.

사의를 표명한 이남기 수석은 이날 회의에 불참했으며 최형두 홍보기획비서관이 배석했다. 이 수석의 빈 자리에는 모철민 교육문화수석이 자리를 옮겨 앉았다.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