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1년에 제정된 클라이스트 상과 1923년에 생긴 뷔히너 상은 독일에서 가장 역사가 깊고 권위 있는 문학상이다. 두 상은 각기 하인리히 폰 클라이스트(1777~ 1811)와 게오르그 뷔히너(1813~1837)의 문학적 업적을 기리기 위한 것이다. 두 사람의 이름 뒤에 붙은 괄호 속 숫자를 세어보면 그들은 고작 34년과 24년을 살았다. 그런데도 독일문학사를 장식하는 위대한 작가의 반열에 올랐으니 작가의 미덕은 고령이 되도록 마냥 펜을 쥐고 버티는 데 있지 않다. 인생은 마라톤일 수 있을지언정 문학은 결코 완주에 박수가 쏟아지는 마라톤이 아니다. 작가는 점차 희미하게 사라지기보다 한순간에 타버리는 게 낫다.   ‘창비세계문학’ 선집의 일환으로 클라이스트의 중·단편을 망라한 〈미하엘 콜하스〉(창비, 2013)가 나왔다. 소설가보다는 극작가로서의 명망이 더 중시되었던지 클라이스트의 희곡은 거의 번역되어 있으나, 그의 소설은 여러 출판사들이 경쟁적으로 쏟아내고 있는 세계문학 선집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었다. 문고본으로 나온 같은 제목의 〈미하엘 콜하스(외)〉(서문당, 1999)가 없지 않으나, 세계문학 선집에 드는 것에는 정전에의 진입 내지 승인이라는 새삼스러운 의미가 있다. 이 작품집의 최고작은 단연 표제작과 〈O. 후작 부인〉이겠지만, 내가 꼽는 작품은 1647년 5월13일, 칠레에서 발생한 대지진을 배경으로 삼은 〈칠레의 지진〉이다.  

산티아고의 귀족인 돈 아스테론은 자신의 딸 호세파가 신분 낮은 가정교사 헤로니모와 사귀자 딸을 수녀원에 격리시킨다. 그런다고 헤어질 청춘남녀가 아니다. 두 사람은 수녀원에서 밀회를 계속하다가 급기야는 아이를 낳게 된다. 성스러운 수녀원에서 사생아가 생긴 데 분개한 산티아고 총독과 시민은 두 사람에게 극형을 선고했는데, 사형 집행일에 일어난 지진으로 두 사람은 감옥과 처형장에서 놓여나 목숨을 구하게 된다. 기적처럼 재회한 헤로니모와 호세파는 무너진 수녀원에서 그들의 아이를 찾게 되고, 참사를 모면한 피난민이 모여 있는 숲의 주민이 된다. 온갖 수목이 우거지고 향기로운 열매가 탐스러운 이 숲이 ‘에덴동산’의 은유라는 것을 굳이 말해야 할까?   신분에 관계없이 서로 나누는 사람들   “인간이 가진 이 세상의 온 재물이 땅으로 가라앉고 온 자연이 흙더미에 묻히는 듯한 이 소름 끼치는 순간에, 인간 정신만은 아름다운 꽃처럼 피어오르는 듯싶었다. 눈앞에 펼쳐진 들에는 사람들이 신분을 가리지 않고 한데 누워 있었다. 영주든 거지든, 귀부인이든 시골 아낙이든, 공무원이든 삯일꾼이든, 수사든 수녀든 서로 동정하고, 서로 도와주고, 연명하려 아껴뒀던 음식을 기꺼이 함께 나눴다. 재난을 다 함께 겪다보니

살아남은 사람들 모두가 한 가족이 된 것 같았다.”   작중의 호세파는 재난을 함께 겪은 사람들이 숲 속에 만든 공동체를 ‘천국’ 또는 하늘이 내린 ‘은총’이라고 표현한다. 이것은 소설이기 때문에 가능한 공상이 아니다. 레베카 솔닛의 〈이 폐허를 응시하라〉(펜타그램, 2012)는 공동체에 닥친 재난, 예컨대 지진이나 허리케인 같은 자연재해,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과 시카고 대화재 같은 대형 사고, 그리고 현대전의 특징인 무차별 공습과 2001년 뉴욕 세계무역센터에 가해진 9·11 테러와 같은 재난이 어떻게 공동체의 복(福)으로 전화되는지를 밝혔다. 자신의 존재 이유가 필요한 지배 엘리트는 재난 현장이 폭력·약탈·무질서로 얼룩지기를 내심 바라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는 게 지은이의 일관된 주장이다. 1906년 4월18일,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때는 가족을 잃고 집을 잃은 10만명 이상이 몇 주나 야영을 하며 버텼다. 아래는 그때 나온 신문 기사의 한 대목이다.

  “우리의 상실을 가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은 바로 이런 분위기다. 그것은 황금시대에나 있을 법한 우애의 분위기다. 모두들 당신의 친구가 되고, 당신은 또한 모두의 친구가 되었다. 고립된 개인적 자아는 죽고, 사회적 자아가 군림했다. 새로운 도시에서 사방의 벽이 다시 우리 방을 둘러치더라도, 우리를 차단시켰던 예전의 외로움을 다시는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지진과 화재가 주는 달콤함과 반가움이다. 용감함도 강인함도 새로운 도시도 아닌, 새로운 연대의식이 주는 기쁨이다.”   다시 〈칠레의 지진〉으로 돌아가자. 지진이 일어난 이튿날 오후, 무너지지 않은 유일한 성전인 도미니쿠스 성당에서 하늘에 자비를 간청하는 미사가 집전됐다. 이때 숲 속의 피난민을 비롯한 산티아고의 생존자들이 모두 성당에 모였다. 헤로니모와 호세파가 거기에 참석한 것은 어리석었다. 의전 신부는 성당에 난 균열을 가리키며 “어제의 지진은 최후의 심판의 전조”라면서 소돔과 고모라와 같은 “도시의 도덕적 타락”을 질타했다. 그 순간 누군가가 “산티아고 시민 여러분, 여기에 그 불경스러운 자들이 있수다!”라고 헤로니모와 호세파를 지목했다. 두 사람은 그 자리에서 살육당했다.   재난 종료 뒤 나타나는 ‘희생양 찾기’   레베카 솔닛은, 재난은 ①정부와 엘리트들이 구축해온 시스템의 결함을 보여주며 ②그로 인해 자신이 행사해온 권력의 정당성이 도전받게 되고 ③있으나 마나 한 정부와 엘리트를 대신한 기민하고 효율적인 시민사회가 혁명적 상황인 양 현장을 접수하게 된다고 정리한다. 이제 우리는 알게 된다. 홍수나 산불이 나면 민방위복에 안전모를 주워 쓴 대통령이나 국무총리가 왜 득달같이 현장에 나타나는지! 레베카 솔닛이 ‘엘리트 패닉(elite panic)’이라고 명명한 그것은 자신이 유명무실하지 않으며 상황을 장악하고 있다는 것을 과시하면서, 시민들의 연대와 상호부조를 끊기 위한 몸부림이다. 재난 현장을 장악한 채 국가나 엘리트가 하지 못한 재난 구호에 성과를 낸 시민사회와 공동체는 재난이 종료되어도 재난 현장에서 닦은 경험이나 연대를 또 다른 형태로 지속하거나 확장한다. 정부와 지배 엘리트는 그것이 두려운바, 〈칠레의 지진〉에 나타나는 ‘희생양 찾기’ 역시 엘리트 패닉의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칠레의 지진〉 한 편으로 클라이스트를 다 설명할 수는 없지만, 그가 관습·종교·국가의 가차 없는 전복자였다는 것은 확실하다. 나아가 그는 인간의 이성이나 지식을 불신했다. 지진의 생존자들이 자연(숲) 속에 머물 때는 낙원을 구가했으나, 이성의 산물인 도시와 문명 제도(종교)에 귀의했을 때 그들은 폭도가 되었다. 이것은 루소의 영향이기도 하지만, 계몽주의의 세례를 받았으나 프랑스 혁명이라는 혼돈상을 몸소 겪었던 그 시대 지식인의 일반적인 곤경이기도 하다. 극도로 논리적인 플롯에 번번이 초자연적인 일화가 끼어드는 클라이스트의 소설은 이성에 크게 데었던 계몽주의 지식인의 분열을 반영한다.

기자명 장정일 (소설가)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