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이 7일 비례대표 의원인 김제남·박원석·서기호·정진후 의원을 제명함으로써 신당권파 주도의 분당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자의(自意)'에 의해 당적을 잃게 된 이들 4명은 국회의장 신고 절차를 거치면 곧 무소속 신분이 된다. 남아있는 신당권파 소속 지역구 의원 심상정·노회찬·강동원 역시 곧 탈당해 무소속이 될 것으로 보인다.

탈당이 마무리되면 신당권파는 이들 7명의 국회의원을 중심으로 진보신당 탈당파, 국민참여당계, 인천연합 등 그동안 구당권파의 당권 장악에 반대해온 진보진영 당원 및 지지자를 규합,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보인다. 


의총 직후 노회찬 의원은 기자들에게 "이제 남은 의원과 강기갑 대표, 최고위원들, 그리고 당원의 거취 문제는 이번 주말쯤 논의할 것"이라며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신당권파의 비상대책위원회 격인)진보혁신모임이 논의를 주도하되 진보혁신모임을 넘어선 범위까지 함께 논의할 것"이라고 대략적인 청사진은 이미 그려져 있음을 짐작케 했다.

그러나 구당권파는 이날 비례대표 의원 제명 과정에 절차적 하자가 있었다며 신당권파의 분당 작업을 중단시키려하고 있다.

구당권파 오병윤 의원은 이날 의원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기위 제명결정이 난 이후에 의원총회 소집 요청을 했다"며 "네 분은 소집 자격이 없다. 중대한 하자"라고 지적했다.

또 "당헌당규상 의총은 원내대표가 소집하게 돼있으므로 어떤 경우든 원내대표를 선출하는 절차를 먼저 밟고 그 원내대표가 소집해서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며 "강기갑 대표가 의총을 소집한 것은 명백한 하자"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명백히 불법 부당한 당 파괴행위고 불법 부당한 회의를 통한 아무런 결정이 없는 회의"라며 "오늘 이 회의가 무효일 수밖에 없는 것은 세상이 모두 아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마찬가지로 구당권파인 이상규 의원 역시 "오늘 이 의총은 원천 무효고 당규에 따르지 않은 잘못된 의총"이라며 반발했다.

특히 오 의원은 신당권파와 강기갑 대표를 상대로 법적 대응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의원총회 결정 효력금지 가처분을 신청하는 방안 등이 구당권파의 선택지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구당권파가 신당권파와 결별을 받아들여 사태가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오병윤 의원은 이날 의총 직후 기자들에게 "통합진보당이 국민들에게 많은 심려를 끼쳤다"며 "부족하지만 고칠 건 고쳐서 진보정치가 소망하는 올바른 정치를 펴나가는데 더욱 더 노력해 국민에게 보답해나가겠다"고 당 수습 의사를 내비쳤다.

이상규 의원 역시 "이런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더 분발하겠다"며 "새로운 진보의 길, 땀 흘려 일하는 사람이 주인이 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감사하다 그리고 죄송하다"고 5개월간 이어진 신구당권파 갈등 국면을 마무리하겠다는 듯한 발언을 했다.

나아가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경선 사태를 수습하던 지난 5개월간 지루한 공방이 이어졌다는 점, 그리고 당원과 지지자, 국민들이 신구당권파간 극한대립에 심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는 점 등도 양측이 법정공방으로 치닫기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될 전망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