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민 PD(42)는 본명보다 ‘산하’라는 필명이 더 유명하다. 김 PD가 운영하는 ‘산하의 썸데이서울’이라는 블로그는 글맛을 찾아다니는 누리꾼 식객들의 맛집이 된 지 오래다. 지난해 1월 김 PD는 ‘산하의 오역’이라는 새 메뉴를 내놓았다. 그저 그렇게 보낸 오늘에서 누군가는 그토록 살고 싶었던 역사를 발굴했다. 그래서 ‘오역’은 오늘의 역사를 줄인 말이다.

김 PD는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매일 그날치 오역을 연재했다. 술을 먹어도 밤샘 촬영을 해도 스스로 정한 약속을 지켰다. 그렇게 정운영·조영래 등 10대들이 알지 못하는 인물을 불러냈고, 철거민 박흥숙, 분신 노동자 배달호, 엄마와 아빠가 일하러 간 사이 화재로 숨진 혜영이와 영철이 등 평범한 이웃을 부활시켰다. 365일 쌓인 오역을 모아 최근 〈그들이 살았던 오늘〉로 펴냈다.  


ⓒ시사IN 조남진

현재 SBS 케이블 채널 SBSE!에서 방영되는 〈용감한 형제 빅스타 쇼〉를 연출하는 김 PD는 생활의 달인이다. 바쁘면 스마트폰으로 오역을 쓴다. 40대 평범한 아저씨의 두툼한 손가락인데도 10대 못지않은 100타 속도를 자랑한다. 또한 검색의 달인에다 속필이라서 구글이나 포털에서 소재를 찾아 글을 쓰는 데 1시간30분이면 충분하다고 한다. 김 PD는 “1인2역이 힘들면 글쓰기를 그만둘 것이다. 오역은 내가 하는 유일한 의미 있는 ‘뻘짓’인데 당분간 계속 연재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기자명 고제규 기자 다른기사 보기 unjusa@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