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17일, ‘기적의 책꽂이’ 시즌 2가 시작되었다. ‘잘 읽지 않는 남은 책을 모아 책이 꼭 필요한 곳에 전달하고 책을 통해 소통하자’ ‘가난한 사람은 있어도 가난한 책장은 없는 세상을 만들자’라며 〈시사IN〉 지령 200호 기념 이벤트로 기획한 ‘기적의 책꽂이’ 시즌 1의 성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6월24일~9월3일 3만5000권이 모여 이 중 2만2000여 권을 22곳의 시설에 전달했다. 자원봉사자도 총 300여 명이나 참여했다. 

시즌 2는 더 큰 기적을 준비하느라 시간이 좀 걸렸다. 관건은 공간 확보였다. 시즌 1 때 ‘책정거장 중앙역’ 구실을 했던 서울밝은세상안과에 3000~4000권이 오리라 예상했지만 3만권 넘게 도착하는 바람에 공간이 부족했다. 이 때문에 시즌 2에서는 트래블메이트 빌딩과 마포아트센터에 5만권 이상의 책을 보관할 공간을 확보했다(트래블메이트: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692-2 이메이트빌딩, 담당 김지연 070-4333-4590/ 마포아트센터:서울시 마포구 대흥동 30-3 지역문화사업팀, 02-3274-8512). 시즌 2에서도 ‘착불 택배’ 시스템은 계속된다.

트래블메이트가 강남 지역 책정거장 구실을 한다면 마포아트센터는 강북 지역 책정거장 구실을 한다. 특히 마포문화재단 지역문화사업팀도 가세해 책이 이곳에 보관되는 동안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12월20일 마포아트센터 대극장에서는 책 기부를 입장료로 대체하는 ‘북 콘서트’도 열 예정인데, ‘나는 꼼수다’ 콘서트를 기획한 탁현민씨(@tak0518)가 연출한다. 11월26~27일 책 기증 여행을 떠나는 북 투어도 예정돼 있다. 김태연 목사(@hanbaek)가 주도하는 북 투어는 전남 여수시와 경남 진해시의 사회복지시설 등에 책을 기증하고 돌아올 예정이다. 
 

기적의 책꽂이 시즌 1 당시 자원봉사자들이 기부받은 책을 정리하는 모습.

시즌 1에서 함께했던 ‘평화 캠프’ ‘아름다운 배움’ ‘김제동과 몸뚱아리들’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돕기 모임 와락’ 등이 시즌 2도 함께한다. 시즌 2에는 정재승 교수가 주도하는 중소도시 재능 기부 과학 콘서트 〈10월의 하늘〉도 결합한다. 이미 티메카코리아가 기부한 어린이 영어책 1000여 권을 아름다운재단 다문화도서관 지원사업팀에 연결해 전달해주기도 했다. 

아름다운재단 등 지원 단체 줄 이어

시즌 1에서는 JYJ 팬클럽과 박재범 팬클럽이 적극 도왔는데 시즌 2에서도 많은 팬클럽이 결합하고 있다. 이미 유아인 팬클럽(디시인사이드 유아인갤러리)에서 책장 50개를 보내주어 마포아트센터에 비치했다. 이들 외에 이제훈 팬클럽(디시인사이드 이제훈갤러리), 강동호 팬클럽도 가세해 책을 보내주고 있다. 

아름다운재단은 크라우드 펀딩 시스템을 지원한다. ‘개미 스폰서’라는 이름의 이 프로젝트는 SNS 등에서 조직된 프로젝트에 기금을 모을 수 있게 지원하는 것인데, 그 첫 번째 모델로 ‘기적의 책꽂이’를 선택했다. 북 콘서트 등에 필요한 비용은 ‘개미 스폰서’의 후원을 통해 모을 계획이다. 서울밝은세상안과 또한 북 콘서트와 북 투어를 후원한다.

이 밖에도 다양한 재능기부가 이어지고 있다. 외주제작사 A9미디어는 ‘기적의 책꽂이’ 홍보 동영상을 제작해주었다. 자원봉사자를 위한 다양한 지원도 계속되고 있는데, 9~10월 두 달 동안 공연·콘서트·영화 기획사 10여 곳에서 자원봉사자들을 초대해주었다. 

시즌 1과 시즌 2 사이 공백기에도 책을 기증해달라는 사연은 꾸준히 이어졌다. 타이 방콕 한인학교인 은혜학교에서 한글 책을 보내달라고 요청해왔고, 티베트 난민을 돕는 ‘록빠’는 티베트 어린이를 위한 도서관에 필요한 책을 지원해달라고 부탁해왔다. 책을 전달해줄 택배회사나 항공사가 나타나면 책을 보낼 예정이다. 

출판사의 참여도 이어지고 있는데 그레이트북스·예문당·세종서적 등이 많은 책을 보내고 있다. 작가들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시즌 1에서 소설가 조정래씨가 친필 사인을 한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 120권을 기증한 데 이어 시즌 2에서는 소설가 공지영씨가 보유 중인 장서 중에서 책을 골라 기증하겠다고 말했다. 

‘기적의 책꽂이’ 시즌 2 관련 정보는 〈시사IN〉 홈페이지와 페이스북 페이지(facebook.com/bookgive), 다음카페(cafe.daum.net/bookgive1004), 공식 블로그-독설닷컴(http://poisontongue.sisain.co.kr)에서 얻을 수 있다.

기자명 고재열 기자 다른기사 보기 scoop@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