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책을 모아 책이 꼭 필요한 곳에 전해주자’라는 〈시사IN〉 캠페인 ‘기적의 책꽂이’가 첫 번째 책 배달을 앞두고 있다. 소외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독서 지도 활동을 하는 자원봉사 모임 ‘아름다운 배움’ 팀을 통해 강원도 양구산촌유학센터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은 8월7일부터 열흘 동안 현지 독서 지도 활동을 하는데 이때 배달된다. 그동안 자체 보유한 장서로 청소년들을 교육해왔으나 책을 나눠줄 정도의 여유가 없었다. 그런데 ‘기적의 책꽂이’를 통해 이것이 가능해졌다. 

가수 박재범 팬클럽에서 제작한 홍보 이미지.
8월20일에는 쌍용자동차 해고노동자 자녀들이 ‘기적의 책꽂이’의 책 정거장 구실을 하는 압구정동 서울밝은세상안과를 찾을 예정이다. 가수 박혜경씨와 레몬트리공작단 자원봉사자들이 그동안 돌봐온 아이들인데, 이들에게 자신이 원하는 책을 직접 뽑아갈 수 있게 해줄 계획이다. 원래 자원봉사자들은 아이들을 위해 조그만 공부방을 마련해줄 예정이었는데, 일단 책을 먼저 나눠주고 읽힌 뒤 공부방이 마련되면 책꽂이에 모으는 것으로 계획을 바꿨다.  

미혼모 지원시설 등에서 문의 잇따라

〈시사IN〉 홈페이지 등으로 책을 받을 곳을 신청받고 있는데 다양한 사연이 올라오고 있다.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 어린이 도서관 ‘모두’를 비롯해, 가정해체·학대 등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을 돌보는 ‘참사랑그룹홈’, 그리고 사정이 어려운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 문화센터에서도 문의가 줄을 잇는다.

성인을 위한 책을 원하는 곳도 많았다. 특히 미혼모 지원시설에서 요청이 많았는데, 책꽂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김태연 목사는 “힘을 줄 수 있는 책은 물론이고 자활 교육에 필요한 실무 교재가 절실하다. 유아용 서적도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외에 서울 영등포 노숙인상담보호센터 ‘햇살보금자리’는 삶의 희망이 되는 책을, 경기도 과천 인서울컴퓨터학원은 중국 동포 아주머니들에게 한국어 재교육을 하는 데 필요한 교재 등을 요청했다.

해외에서도 요청이 오고 있다. 네팔에서는 박토푸르 희망학교 학생들을 위한 책을 부탁한다는 요청이 왔다. 이 학교는 근처 벽돌공장 노동자의 자녀를 위해 세워졌다. 최하위 계층 자녀가 대부분인지라 미취학 아동부터 청소년까지 대부분 학교를 가지 못하고 생계를 위해 노동을 한다고 한다. 이 외에 일본 대지진 피해를 입은 조선학교 등을 도와주자는 의견도 올라왔다.

책 기증받을 곳은 앞으로도 계속 신청을 받는다. 9월2일까지 ‘기적의 책꽂이’ 시즌1을 마친 뒤에 가을에 시즌2를 이어갈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책을 신청한 곳은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방문해 어떤 곳인지를 확인하고, ‘김제동 책꽂이’를 미리 설치한 뒤 9월3~4일 이틀간 책을 전달할 예정이다.

7월29일까지 기적의 책꽂이에는 6000여 권이 기증되었다. 폭우 피해가 심했던 7월27~28일을 제외하고는 매일 15~20상자 정도 책이 계속 모였다. 지난주는 가수 박재범 팬클럽이 조직적으로 동참하면서, 해외 팬들까지 책을 보내주고 있다.

‘기적의 책꽂이’에 책을 기부하고 싶은 분은 기증할 책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매주 목요일에는 ‘번개 모임’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시사IN〉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십시오.

책 보낼 곳 서울밝은세상안과(서울시 강남구 신사동 665-1 한양타운 6층/담당자 이종수/문의:02-3443-0880, 070-7418-4211) 트래블메이트(서울 동작구 신대방1동 692-2 이메이트빌딩 1층/ 02-833-4165)

카페바인(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62-7 2층/ 070-8759-8432) 〈시사IN〉 편집국(서울 종로구 교북동 11-1 부귀빌딩 6층/02-3700-3200) *서울밝은세상안과는 ‘착불 택배’ 가능합니다. ‘기적의 책꽂이’ 관련 모임 기적의 책꽂이 트위터 자원봉사자 모임 (http://twtmt.com/cards/4962)  기적의 책꽂이 페이스북 페이지 (http://www.facebook.com/BOOKGIVE)  기적의 책꽂이 블로그 (http://poisontongue.sisain.co.kr)

후원:서울밝은세상안과

기자명 고재열 기자 다른기사 보기 scoop@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