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 이 약관은 전기통신사업법령 및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주)참언론(시사IN)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절차, 조건 등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회사와 회원의 권리 및 의무에 관련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1. 본 약관은 회원이 신규 가입 시 ‘이용 약관에 동의’ 항목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필요한 경우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온라인상의 공지 등을 통해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일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3.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기타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 회사는 약관 이외에 개별 서비스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정할 수 있으며, 그 내용은 해당 서비스의 이용 안내 및 별도의 이용 동의 절차를 통해 공지합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

제4조 (이용계약)

  1. 회원이 본 서비스의 가입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먼저 본 약관을 읽고 동의해야 합니다. 온라인상의 ‘동의’ 버튼을 누르면 이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합니다.
  2. 이용계약은 회원이 회사가 정한 약관에 동의하고, 회사에 가입 및 서비스 이용을 신청하며, 회사가 이를 허락함으로써 성립합니다.

제5조 (이용신청)

  1.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회사가 정한 소정의 가입신청서에 이용자의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2.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모든 이용자 정보는 반드시 실제 정보와 동일해야 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른 정보를 입력한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1. 회사는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이용신청에 대해서는 가입을 거절하거나 취소할 수 있습니다.
    1) 타인 명의를 이용해 신청한 경우
    2) 본인 주민등록 번호가 아닌 경우
    3) 이용 신청 시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행위를 한 경우
    5)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 규정, 정보통신 윤리강령,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6) 제5호에 해당하는 사유로 형사처벌을 받은 경우나 제5호에 해당하는 사유로 다른 서비스 제공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이 거절된 경력이 있는 경우
    7) 기타 회사가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맞지 않을 경우

제7조 (회원 아이디 관리)

회원의 아이디와 비밀번호에 관한 모든 관리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회원이 등록한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의하여 발생하는 사용상의 과실 또는 제 3자에 의한 부정 사용 등에 대한 모든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8조 (계약 사항의 변경)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즉시 수정하여야 합니다.


제3장 개인 정보의 보호 및 이용

제9조 (개인정보 처리 방침)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며, 회사는 그 내용을 회사의 각각 서비스의 메인화면과 개인정보관리 페이지에 ‘개인정보 처리 방침’을 공지합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의 동의를 받아 회원이 회원가입 시 제출한 개인정보를 상호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사와 제휴를 맺은 사이트와 회사의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회원의 동의를 받아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동의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제4장 계약 해지

제11조 (계약 해지)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개인정보 수정의 ‘회원 탈퇴’ 메뉴에서 회원 탈퇴를 신청하시면 됩니다. 탈퇴를 신청하시면 즉시 탈퇴 처리가 완료됩니다.


제12조 (탈퇴 회원의 개인정보 이용)

  1. 회사는 회원 정보를 회원이 탈퇴하는 시점으로부터 1년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2. 회사가 보관하고 있는 탈퇴 회원의 정보는 회원의 가입 이력 관리와 지적재산권 관리, 개인정보보호를 위해서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관계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아래와 같이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1)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2)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3)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제13조 (자격상실)

  1. 다음 각 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 또는 이용계약 해지 후 무기한 가입 제한 할 수 있습니다.
    1) 가입 시 또는 정보 변경 시 회원 정보를 누락시키거나 허위로 기재한 경우
    2) 미풍양속을 저해하는 비속한 아이디, 필명, 별명을 사용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 등 회원 정보를 수집, 저장, 도용한 경우
    4) 회사 임직원, 운영자 등을 포함한 타인을 사칭하는 행위
    5) 회사,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6)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7) 타인의 명예를 훼손, 모욕, 스톡 등 괴롭히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8) 정보통신망에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행위를 하는 경우
    9) 회사의 허락 없이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해 영리 행위를 하는 경우
    10)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정보통신 윤리강령, 정보통신 윤리위원회 심의 규정, 프로그램 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과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한 경우

제5장 서비스 제공 및 이용

제14조 (서비스의 제공)

  1. 회사는 이 약관에서 정한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서비스의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회사는 서비스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그 복구에 최선을 다합니다. 다만 시스템 점검, 천재지변, 비상사태, 기타 부득이한 경우에는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 사항의 변경, 계약 해지 등 회원과의 계약 사항의 처리에 있어 회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제15조 (정보의 제공)

  1. 회사는 회원에게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나 광고를 전자우편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개인정보 관리 메뉴에서 수신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전자우편의 수신을 거부한 경우에도 회원약관, 개인정보 처리 방침, 기타 중대한 영업 정책의 변경이나 서비스 변경 등 회원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공지 사항이 있는 경우 수신 거부와 관계없이 공지 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제16조 (회원의 게시물)

  1. 게시물이라 함은 회사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 질문, 답변, 자료를 모두 총칭합니다. 회사는 게시물의 포괄적 사용권과 서비스 내 게시권을 갖습니다.
  2. 회원이 게시하는 게시물 및 정보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회원 개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에 의한 경우에는 그렇지 않습니다.
  3.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회사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회사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회사가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회사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4) 회사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사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6)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스팸 광고 등을 게시한 경우
    7)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8)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5. 회원의 게시물로 발생한 각종 손해 및 관계기관에 의한 법적 조치에 따르는 책임은 회원 본인이 집니다.
  6. 회사는 제4항의 이유로 삭제한 게시물의 보관 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7. 회사는 모든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갖지 않으며 회사는 탈퇴한 회원의 게시물을 삭제할 의무를 갖지 않습니다.

제17조 (회원 게시물의 이용)

  1.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이용해 가공, 출판, 판매 등을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파트너 혹은 미디어에 게시물의 내용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다른 업체나 인터넷사이트와의 제휴에 따라 회원 게시물을 제휴업체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휴업체에 회원의 게시물을 제공할 경우 회사는 회원의 동의 없이 회원의 아이디를 제외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제18조 (게시물의 지적재산권)

서비스에 게시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과 책임은 게시자에게 있습니다. 또, 게시물이 타인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경우 게시자가 전적인 책임을 집니다.


제19조 (유료 서비스)

  1. 회사의 회원가입 및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하지만 별도의 유료 서비스의 경우 해당 서비스에 명시된 요금을 지불하여야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유료 서비스의 종류와 요금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3. 이용자가 회사가 제공하는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이용 대금을 납부한 후 이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4. 매월 정기적인 결제가 이루어지는 서비스의 경우 이용자 개인이 해당 서비스의 이용을 중단하고 정기 결제의 취소를 요청하지 않는 한 매월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5. 이용자가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요금의 결제와 본인 확인을 위해 회원 정보에 입력된 다음 내용을 이용하거나 추가 입력을 요구할 수 있으며, 요금 결제 대행업체가 결제 과정에서 해당 정보를 넘겨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1) 납입자 이름
    2) 주민등록번호
    3) 결제 방법
    4) 선택한 결제 방법에 따르는 추가입력 사항
    5) 연락처
  6. 회사는 회원이 허위로 또는 부정확하게 제공한 개인정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하는 손해에 대하여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한 회원의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7. 회원이 선택한 결제 방법의 이용에 따른 약관은 해당 결제 수단의 대행업체가 정하는 약관에 따릅니다.
  8.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내용은 해당 유료 서비스의 이용 안내에 공지합니다.

제20조 (서비스 이용 시간)

  1. 회사의 업무 혹은 기술적 이유에 의한 별도의 공지가 없는 한, 서비스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 동안 계속 제공됩니다.
  2. 회사가 업무 혹은 기술적 이유로 서비스를 중단하고자 할 경우에는 사전에 서비스 중단 사유 및 시간을 공지해야 합니다. 단, 천재지변, 긴급사태, 시스템 장애 등 예기치 않은 상황의 경우는 사후에 공지할 수 있습니다.

제21조 (인공지능 학습 및 크롤링)

  1. 회사는 회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제공하는 모든 시사IN 콘텐츠에 대해 로봇(봇), 크롤러, 스파이더, 스크래퍼, 매크로 등 모든 자동화 도구나 수동 프로세스를 활용한 모든 행위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2.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되는 시사IN 콘텐츠를 비영리 목적으로 자동화 도구나 수동 프로세스를 이용해 수집, 활용할 경우에도 회사의 사전 동의를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3. 회사의 콘텐츠와 서비스를 인공지능 학습 등에 활용할 경우 사용 목적과 관계없이 반드시 사전에 회사와 명시적인 서면 합의를 해야 합니다.
  4. 회사와 합의하지 않거나 본 약관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 모든 콘텐츠 무단 이용 및 인공지능 학습데이터 활용 등 모든 데이터 활용 행위가 데이터 소유권 및 저작권 등 회사의 법적 권리를 침해하거나 법에 위반되는 경우 회사는 금지 청구, 손해배상 청구, 형사 고소 등 민·형사상 조처를 할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

제22조 (손해배상)

회사는 무료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배상 및 보상의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유료 서비스의 경우는 별도로 정하는 바에 따릅니다.


제23조 (면책)

  1. 회사가 천재지변, 비상사태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서비스 중단으로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이 면책됩니다.
  2. 회사는 회원의 귀책 사유로 인한 서비스 이용의 장애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를 통해 제공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4. 회사는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7장 기타

제24조 (고충 처리)

회사는 개인정보 관리, 서비스 이용 등에 대한 회원들의 불편 및 불만 사항, 기타 의견을 홈페이지, 전자우편, 전화, 서면 등을 통해 접수하고 처리합니다.


제25조 (분쟁 해결 및 관할법원)

  1. 회사 및 회원은 개인정보에 관한 분쟁이 있는 경우 신속하고 효과적인 분쟁 해결을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의 조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요금 등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3.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률이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