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 : 시사IN 유튜브 〈김은지의 뉴스IN〉(월~목 오후 5시 /https://youtube.com/sisaineditor)
■ 진행 : 김은지 기자
■ 출연 : 황두영 작가(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정무조정실장), 이은기 기자

★ 첫 번째 뉴스 키워드 : ‘수사외압 의혹’ 이종섭, 결국 출국

■ 진행자 / ‘채 상병 사건’ 핵심 피의자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결국 어제 출국했네요.

■ 이은기 / 어제(3월10일) 피의자 신분인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호주대사 내정자 자격으로 출국했습니다. 이종섭 전 장관은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의 핵심 피의자입니다.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이종섭 전 장관을 핵심 피의자로 보고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을 수사 중입니다. 지난주 월요일(3월4일) 이종섭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이 발표되고 이틀 후인 3월6일에 ‘출국금지’ 조치됐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를 “몰랐다”라고 해명했는데요. 공수처는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 사실이 알려진 다음 날(3월7일) 이 전 장관을 소환해 4시간가량의 피의자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법무부는 그다음 날(3월8일) 곧바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습니다. 그러니까 이 전 장관의 호주대사 임명부터, 출국금지 논란, 공수처 출석, 출국금지 해제, 그리고 출국까지는 채 일주일도 걸리지 않은 겁니다.

■ 진행자 / 황두영 작가, 어떻게 보셨습니까?

■ 황두영 / 이건 ‘윤석열의 방어’입니다.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가까운 고리를 해외로 도피시킨 것 때문인데요. 대통령실은 출국금지 사실을 몰랐다고 하는데요. 저의 추측이지만 출국금지 조치가 나왔기 때문에 내보낼 명분을 만들기 위해서 호주대사로 임명할 수밖에 없지 않았나 싶습니다.

지난해 9월13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현안질의를 받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지난해 9월13일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현안질의를 받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 진행자 / 이 사건이 정권 심판론에 불을 붙일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세요?

■ 황두영 / 그렇죠. 야당에서는 계속 수세적인 입장에 있다가 오랜만에 공세를 할 수 있는 국면으로 전환된 건데요. 효과는 있겠지만 사안이 어렵습니다. 우선 ‘채 상병 사건’ 수사외압 의혹에 대해서도 이해해야 하고요. 출국금지 조치의 의미나 출국금지 조치에도 불구하고 호주대사로 임명했다는 이 다층적인 맥락을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어떻게 와닿게 전달할 수 있을지라는 기술적인 문제가 남아있습니다. 민주당이 얼마나 단합되고, 체계적인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서 (정권 심판론으로) 전환될 수 있는 국면이라고 봅니다.

■ 진행자 / 이은기 기자, 그런데 법무부가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한 이유는 뭔가요?

■ 이은기 / 법무부는 이종섭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하며 “별다른 조사 없이 출국금지가 수차례 연장돼 온 점, 최근 출석 조사가 이뤄졌고 본인이 수사 절차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하는 점 등을 고려했다”라고 밝혔습니다. 수사 중인 상황에서 출국금지가 해제된 건 이례적이라는 평가가 나옵니다. 최근 조국혁신당에 입당한 차규근 전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전 법무부 출입국·외국인정책본부장)은 4년가랑 출국금지심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경력이 있는데요. 차 전 연구위원은 〈시사IN〉에 수사 목적으로 ‘출국금지’가 된 사안에서 수사기관이 반대 의견 내고 있고, 기소도 되지 않았는데 출국금지를 해제한 건 “너무나 비상식적인 일”이라고 이야기했습니다. 차 전 본부장이 최근 출국금지 취소 소송 하급심 5년 치 판례를 검토해 보니, 수사 목적의 출국금지가 취소된 경우는 “법무부에서 해제해준 것도 아니고 법원에서 이긴 사례가 2~3건이 전부”라고 합니다. 야당에선 한목소리로 이종섭 전 장관의 출국을 비판했습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명백한 수사 방해이자 직권남용”,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우리 편이면 출국금지도 무력화하는 행태”라고 했고요. 조국혁신당과 녹색정의당은 오늘(3월11일) 이 사건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 박성재 법무부 장관 등을 범인도피죄 등 혐의로 공수처에 고발했습니다.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지난해 12월7일 서울 용산구 중앙지역군사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시사IN 박미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대령)이 지난해 12월7일 서울 용산구 중앙지역군사법원에서 열린 첫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시사IN 박미소

■ 진행자 / 박정훈 대령 재판 상황도 짧게 살펴볼까요?

■ 이은기 / 현재 박정훈 대령은 ‘항명’과 ‘상관 명예훼손’ 혐의로 1심 군사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박정훈 대령 쪽은 이종섭 전 장관을 주요 증인으로 요청할 계획이었는데요. 박정훈 대령 변호인은 〈시사IN〉에 “대통령이 대사 임명권을 남용해 범인을 도피시킨 것”이라면서도 증인 출석이 불가능한 건 아니기 때문에 증인 출석을 요청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수처는 우선 “법과 원칙에 따라서 사실 규명을 위한 수사를 진행하겠다”라고 공식 입장을 냈지만, 향후 수사에 차질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 두 번째 뉴스 키워드 : 조국혁신당 현상?

■ 진행자 / 각종 여론조사에서 조국혁신당 약진이 두드러지는 지표가 나오고 있네요.

■ 이은기 / 신장식 조국혁신당 대변인은 최근 조국혁신당의 여론 흐름을 두고 〈시사IN〉에 “양당이 아닌 제3세력을 향한 지지는 언제나 있었고, 이번 총선에서는 그 방향이 조국혁신당을 향하고 있다”라고 해석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3월8일) 한국갤럽(3월5~7일 조사)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살펴보면요. 비례대표 정당 투표에서 어느 정당에 투표할 것 같냐는 질문에는 응답자 중 37%가 국민의힘 비례정당, 25%는 민주당 중심 비례연합정당, 15%는 조국 신당, 5%는 개혁신당, 2%는 새로운미래, 2%는 녹색정의당이라고 응답했습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다만 조국혁신당을 향한 지지율 자세히 살펴보면, 일부 지역·세대에 지지가 한정돼있습니다. 수도권과 호남, 충청권 그리고 40대(25%)·50대(28%)에서 지지세가 뚜렷한 반면 20대 지지율은 1%에 그쳤습니다.

3월11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입당 환영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3월11일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입당 환영식에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진행자 / 황두영 작가, ‘전지적 민주당 시점’에서 조국혁신당의 상승세 어떻게 분석하나요?

■ 황두영 / 지난 정부에서 조국 대표를 둘러싸고 ‘조국 사태’라고까지 불릴 정도로 강력한 여론 갈등이 있었잖아요. 그 싸움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던 사람들 입장에서는 조국 대표가 유죄 판결을 받으면서 ‘진 싸움’이 됐는데, 조국혁신당이 등장하면서 이 싸움을 복원할 수 있는 기회라고 여기는 것 같고요. 민주당 공천에 대한 실망감도 없지는 않겠죠. 어쨌든 그 사람들을 선거 안에 머물게 하고, 투표장에 나오게 해서 지역구는 민주당을 찍게 하는 것 자체는 민주당으로서 나쁜 상황은 아닌 것 같습니다. 지금 민주당도 ‘민주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의 비례대표 임명’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이잖아요. 그런 것까지 반영해서 조국혁신당에 비례를 던지려는 사람들은 늘어날 것 같습니다.

★ 세 번째 뉴스 키워드 : 윤곽 드러나는 위성정당 비례 후보

■ 진행자 / ‘더불어민주연합’과 ‘국민의미래’ 얘기죠?

■ 이은기 / 총선을 30일 앞두고 양당의 위성정당인 ‘더불어민주연합’과 ‘국민의미래’ 비례대표 후보들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각 당은 3월22일까지 선관위(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순번까지 확정해 비례대표 후보자 명단을 제출해야 하는데요. 국민의미래에는 총 530명이 공천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공천 신청자 명단 중에서는 인요한 전 혁신위원장을 비롯해 김장겸 전 MBC 사장, 대통령실 출신 안상훈 전 사회수석과 천효정 전 부대변인의 이름이 눈에 띕니다. 어제(3월10일) 더불어민주연합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시민사회 몫으로 전지예 금융정의연대 운영위원,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 정영이 전국농민회총연맹 구례군농민회장, 임태훈 전 군인권센터 소장 등 4명을 선발했는데요. 오늘 민주당 최고위에서는 여성 후보 2명에 대해 재추천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월2일 한동훈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2월2일 한동훈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례대표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진행자 / 후보군이 점점 좁혀지고 있는데요. 황두영 작가, 가장 눈여겨 본 공천 신청자는 누구인가요?

■ 황두영 / 국민의미래에 공천을 신청한 김장겸 전 MBC 사장에 대한 문제 제기를 안 할 수 없는데요. 부당노동 행위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받은 게 지난해 10월인데 고작 네 달 만인 올해 2월에 대통령이 사면을 해줬죠. 그리고 3월 중순인 현재 출마하겠다는 상황인데요. 이걸 국민의힘이 어떻게 판단할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김장겸 전 사장 공천은) 국민의힘의 노동관, 국민의힘이 노동자들과 노동조합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문제 전체와도 연관된 것 같아요. 부당노동 행위로 대법원에서 유죄를 선고받은 사람을, 5개월 만에 (비례대표) 후보자로 추천한다면 노동자들과 전면전을 하겠다는 거라고 봅니다.


제작진
책임총괄: 장일호 기자
프로듀서 : 최한솔·김세욱·이한울 PD
진행: 김은지 기자
출연: 김종대 전 의원, 최재성 전 의원, 황두영 작가, 이은기 기자

기자명 이은기 기자 다른기사 보기 yieun@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