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IN ❶  

퀴즈도 풀고 시사 상식도 늘리고! 퀴즈 정답을 2009년 9월24일까지 editor@sisain.co.kr로 보내주시면 추첨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정답 제출 때 이메일 제목에 ‘105호’라는 말을 꼭 넣어주세요. 정답과 당첨자는 〈시사IN〉 제107호에 발표합니다(출제:고동우 기자).

이번 호 잘 읽으셨나요? 각 문항의 정답에 해당하는 글자를 찾아 아래 표에서 지워주십시오. 각 문항은 이번 호 〈시사IN〉 기사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네 문항 모두 지우고 남은 네 글자를 조합하면 정답입니다.

1. 경기 양평군 양수리에 있는 관광 명소. 북한강과 남한강의 두 물이 합쳐지는 곳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2.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지프 스티글리츠 컬럼비아 대학 교수는 1997년 한국 외환위기 때 ○○○○ 부총재를 역임했다.3. 2010년은 4·19 혁명 50주년, 광주○○○○ 30주년이 되는 해이다.4. 한겨레신문사가 운영하던 유기농식품 유통·판매 업체. 지난 2월 경영 안정화를 위해 대상그룹에 매각했다.

제103호 정답:나로호정답자 중 상품 받으실 분:손려모 〈ryoemo@naver.com〉 정순준 〈semiosis@empal.com〉

퀴즈 IN ❷
이번 호부터 〈시사IN〉과 구글이 검색 퀴즈를 냅니다. 〈시사IN〉이나 구글을 검색해 정답과 주소를 2009년 9월24일까지 editor@sisain.co.kr로 보내주시면 추첨을 통해 ‘Britz 컴퓨터용 스피커’(5명) ‘4G 카드형 USB’(5명)를 드립니다. 정답은 〈시사IN〉 제107호에 발표되며 당첨자는 개별  통보해드립니다.

1. 지난 9월11일 일본은 나로호보다 190배나 강력한 초대형 우주로켓 ‘H2B’를 발사했습니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와 미쓰비시 중공업이 공동 개발한 이 로켓은 일본 어디에서 발사되었을까요?

2. 공공장소에서 바지를 입었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된 수단의 여성 언론인 아메드 알 후세인의 재판이 지난 9월7일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열렸습니다. 수단 형법에 따라 태형에 처할 위기에 놓였던 이 여성은 과연 어떤 판결을 받았을까요?

3. 전 세계적으로 ‘신종플루’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면서, 제약업계의 ‘신종플루 백신’ 개발 경쟁이 매우 뜨거운 가운데, 이미 국내산 백신도 제조되어 임상시험 단계에 돌입했습니다. 백신을 제조하기 위해서는 신종플루 바이러스의 ‘시드 바이러스(씨앗 균주)’를 받아 이것에 이식한 뒤 균주를 배양해야 하는데, 과연 백신을 제조하는 데 이용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기자명 고동우 기자 다른기사 보기 intereds@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