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경찰청·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분석시스템 *데이터 시각화: 브이더블유엘(VWL)

이것은 야간 인공위성 사진이 아니다. 하얀 점은 빛이 아니다. 반대다. 어린 생명의 빛이 꺼진 자리다. 혹은 다친 자리다. 2007년부터 2020년까지 어린이가 길을 걷던 중 자동차에 치여 목숨을 잃거나 다친 장소에 점을 찍으면 이와 같은 그림이 만들어진다. 윤곽선을 따로 그리지 않았는데도 대한민국 지도 같은 형태가 나타난다. 그러나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는 크게 주목받지 못한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혀 한번 차고 지나가는 짧은 뉴스로 흘러갈 뿐이다.

〈시사IN〉 특별취재팀은 지난 석 달간 저 점들의 숨겨진 의미에 천착했다. 점 밑으로 가려진 피해 어린이들 각각의 비보를 한 덩어리의 숙제처럼 탐구했다. 현장을 확인하고 관련 데이터를 살피며 증언을 들었다. 원인을 찾고 패턴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직접 걸어보았다. 피해 어린이들이 걸었던 그 길 그 장소들을. 

어린이는 곧 모두다. 작고  약하고 가난한 어린이가 걷기에 안전한 길이면 이 세상 모두에게 안전한 길이다. 보행 어린이를 보호하면 노인, 장애인, 환자, 임산부 등 길 위의 모든 보행 약자가 보호된다. 어린이보호구역은 곧 사람 보호 구역이다. 스쿨존은 스쿨존 이상이다. 국가의 정책 강화를 넘어 공동체가 이 사실에 함께 공감할 때 비로소 지도 위 슬픈 점들의 진한 색깔이 옅어질 수 있을 것이다.

〈시사IN〉 ‘스쿨존 너머’ 기획은 이번 호(제 733호)와 다음 호(제734호) 두 번에 걸쳐 싣는다. 제733호에는 사고 현장 르포와 경제적·지역적 격차 이야기를 담았다. 제734호에는 스쿨존과 보행 어린이를 둘러싼 혐오와 오해, 상처와 변화를 다룬다. 더 많은 사진과 지도, 영상, 360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 등은 ‘스쿨존 너머’ 특별 웹페이지(https://beyondschoolzone.sisain.co.kr / 10월5일 오픈 예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이 기획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정부광고 수수료를 지원받아 제작되었습니다. 

 

〈시사IN〉 특별기획 ‘스쿨존 너머’

1. ‘스쿨존 너머’, 어린 생명이 꺼진 자리 2. 보행 어린이 사고 지점에 점을 찍으면? 3. 길 위 아이들 눈에 블랙박스가 있었다면(통합본)   4. 보행 중 어린이 교통사고 언제 어디서 발생하나? 5. 보행 안전을 돈 주고 사야 하나요

6. 지방 소멸과 신도시가 안전에 미치는 영향 7. 민식이법 무섭다고? 사망해도 집행유예 8. “차 가게 빨리 비켜” 사람보다 차가 우선 9. 어린이 입장에서 진짜 ‘갑툭튀’는 누구일까? 10. 소달구지? 사람 살리는 5030! 11. 길 위의 아이들에게 내미는 따뜻한 손들

※ ‘스쿨존 너머’ 특별 웹페이지 beyondschoolzone.sisain.co.kr ※ ‘모든 곳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캠페인 참여하기 makeschoolzone.sisain.co.kr

기자명 변진경, 이명익, 김동인 기자, 최한솔 PD 다른기사 보기 alm242@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