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P PHOTO1월6일 미국 워싱턴 D.C.에 모인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 중 한 명이 MAGA 모자와 방독면을 쓴 채 트럼프 흉상을 들고 있다. MAGA는 2016년 트럼프 캠프 대선 구호였던 ‘Make America Great Again(미국을 다시 위대하게)’의 약자다.

영화가 아니다. 실제 상황이다. 전쟁도 테러도 아니지만, 현지 시각 1월6일 미국 워싱턴 D.C. 의사당이 점거당했다. ‘구국 행진대(Save America March)’로 자처하는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에 의해서다. 미국 상하원 회의가 진행 중이었다. 1월20일 취임식을 앞둔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의 승리를 확정 짓는 최종 절차다.

방아쇠는 트럼프 대통령이 당겼다. 상하원 회의가 열리기 직전, 의사당과 2.5㎞ 떨어진 공원에서 선거 불복 연설을 했다. 트럼프는 2020년 대선은 부정선거였고 자신은 승리를 도둑맞았다고 주장해왔다. 연설이 끝나자, 지지자들은 “트럼프가 이겼다” “도둑질을 멈춰라” 하고 외치며 의사당으로 몰려갔다. 일부는 의사당 내부로 진입해 난동을 부렸다. 결국 상하원 회의가 중단됐다.

2020 트럼프 캠프 슬로건인 ‘미국을 계속 위대하게(Keep America Great)’ 깃발은 물론이고, 과거 노예제를 찬성했던 남부연합기까지 들고나온 그들은 각자 스마트폰으로 현장을 기록하기 바빴다. ‘페이크 뉴스(가짜뉴스)’와 싸우는 전사인 그들은 마스크 따위는 쓰지 않는 ‘스트롱맨’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그의 딸 이방카 보좌관은 이들을 애국자라고 추켜세웠다. 바이든 대통령 당선자와 미국 언론은 이들을 폭도라고 비판했다.

혼란은 워싱턴 D.C.에서만 일어난 게 아니다. 캘리포니아, 오리건, 미네소타, 조지아주 등 미국 전역에서 대선 불복 시위가 열렸다. 트럼프 이후 ‘트럼프 현상’을 가늠해볼 서막이 펼쳐졌다는 불안감이 일렁인다.

ⓒAFP PHOTO1월6일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불복 연설을 듣고 난 뒤, 트럼프 지지자들이 워싱턴 D.C. 의사당으로 몰려갔다. 태극기도 눈에 띈다.
ⓒEPA일부는 의사당 안으로 난입했다. 기성 미디어를 믿지 않는 이들은 직접 소셜미디어를 통해 의사당 내부 소식을 전했다. 4시간 경찰과의 대치 끝에 해산했지만 4명이 숨졌다.
ⓒEPA의사당을 점거한 한 트럼프 지지자가 남부연합기(the Confederate Battle Flag)를 들고 이동하고 있다.
기자명 김은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smile@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