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IN 신선영고교 3학년을 마치고 서진학교 전공과에 입학했지만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주유현씨에게 어머니 장미라씨가 산책을 나서기 전 마스크를 씌워주고 있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집단감염으로 등교가 또다시 미뤄졌다. 온라인 수업도 길어지고 있다. 장애 학생들에게 온라인 수업은 큰 장벽이다. 다운증후군을 앓고 있는 주유현씨(20)도 마찬가지다.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특수학교인 서진학교 전공과에 입학했다. 전공과는 특수학교에서 2년 동안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육과정이다. 어머니 장미라씨(50)는 2017년 9월 ‘강서지역 특수학교 설립 토론회’에서 서진학교 설립을 반대하는 주민들 앞에 무릎을 꿇고 호소한 주인공이다. 장씨 등 어머니들의 호소에 힘입어 지난 3월 서진학교가 개교했다.

“우리 애들은 학교에 있을 때가 가장 행복해요. 유일하게 어딘가에 소속되어 배울 수 있는 곳이잖아요.” 발달장애가 있는 학생에게 학교는 더 특별한 곳이다. 장씨는 유현씨가 받을 수 있는 마지막 실습수업이 온라인으로 대체되는 것이 안타깝다.

유현씨 동생들도 모두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다. 고등학교 3학년인 둘째와 중학교 1학년인 막내까지 세 자녀를 돌보는 장씨의 하루는 대부분 유현씨에게 집중돼 있다. 길어야 5분 남짓인 온라인 수업도, 학교에서 보내온 실습 물품을 만드는 일도 유현씨 혼자 힘으로 하기엔 벅차다. 그렇다고 특수교사 순회교육도 불안하긴 마찬가지다. 순회교육은 특수교사 2명이 한 조를 이뤄 1주일에 한두 차례 방문 교육을 신청한 가정을 찾아가 수업하는 방식이다. “안전 수칙을 철저히 지키면서 차라리 일주일에 한 번 돌아가면서 소규모로 등교하는 편이 나아요.”

생활 패턴이 무너지면서 유현씨의 건강도 걱정이다. 코로나19로 학교뿐만 아니라 다른 복지센터도 휴관에 들어갔다. 유현씨 일상이 멈추면서 돌봄은 온전히 부모 몫이다. “친구를 만날 수 없어서 지금껏 익힌 사회성이 옅어지고 있어요. 점점 더 불안해해요.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아이를 혼자 무턱대고 어딘가에 보낼 수도 없는데….” 장씨는 매일 한 번 유현씨 손을 꼭 잡고 마스크를 챙겨 동네 산책을 나선다. 장애 학생의 부모들은 누구보다 이 상황이 빨리 끝나길 바란다.

ⓒ시사IN 신선영5월4일 주유현씨가 어머니의 도움을 받으며 실습품을 만들고 있다. 중학교 1학년인 유현씨의 막내 동생도 온라인 수업을 듣고 있다.
ⓒ시사IN 신선영 주유현씨가 휴대전화로 온라인 수업을 받고 있다.

 

기자명 신선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ssy@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