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외
  • 시사IN 편집국
  • 호수 75
  • 승인 2009.02.1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우리 한시를 읽다], [베르메르, 방구석에서 그려낸 역사], [블랙 라이크 미], [리얼 아틀라스 리얼 월드]
   
유전자 조작 밥상을 치워라!
김은진 지음, 도솔 펴냄

10년간 유전자변형식품(GMO) 문제에 매달려온 저자가 쓴 GMO 종합 보고서이다. GMO의 위험성을 낱낱이 분석하고, 누가 무엇을 위해 유전자 ‘조작’을 하는지도 폭로했다. 저자는 식량 자급률을 높여 식량 주권을 되찾는 것이 GMO의 위험에서 우리를 구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주장한다.


   
우리 한시를 읽다
이종묵 지음, 돌베개 펴냄

고운 최치원의 ‘가을 밤 비 내리는데(秋夜雨中)’부터 연암 박지원의 ‘연암에서 돌아가신 형을 그리며(燕巖憶先兄)’, 매천 황현의 ‘목숨을 끊으면서(絶命詩)’까지 우리 한시의 미학을 살폈다. 단어와 문장 속에 노랫가락과 풍속화와 삼라만상을 담은 우리 한시의 아름다움 을 세밀히 풀었다.


   
베르메르, 방구석에서 그려낸 역사
귀스타브 반지프 지음, 정진국 옮김, 글항아리 펴냄

17세기 네덜란드 화가 베르메르의 삶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다. 출생일과 태어난 장소, 결혼 기념일과 화가 조합에 가입한 날, 그가 죽은 날만이 전해지는 사실의 전부이다. 벨기에의 미술평론가·극작가·소설가인 저자가 베르메르의 붓 터치 하나하나를 분석해 그의 삶과 작품 세계를 더듬었다.

   
블랙 라이크 미
존 하워드 그리핀 지음, 하윤숙 옮김, 살림 펴냄

1959년, 백인인 저자는 흑인으로 변장해 50여 일 동안 미국 남부를 여행했다. 식당과 화장실에서 쫓겨나고 백인 여자를 무심히 쳐다봤다가 공격을 받았다. 저자는 이 책이 ‘흑인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박해받고 빼앗기고 미움받고 두려움의 대상이 된 모든 사람에 관한 이야기라고 말한다.



   
리얼 아틀라스 리얼 월드
다니엘 돌링 외 지음, 김화경 옮김, 디자인하우스 펴냄

지구를 구하는 진짜 지도가 나왔다. 저자들은 땅덩어리 크기로만 그려지던 세계 지도를 새로운 관점으로 그렸다. 366개의 통계를 활용해 각국이 차지한 문제와 책임, 희망의 크기를 나타냈다. 한국 땅은 ‘컴퓨터 순수출 소득’ 지도에서 중국만큼 커지고 ‘국제 식량 원조’ 지도에서는 흔적조차 없다.

탐사보도의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시사IN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