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서점이 꼽은 올해의 책
  • 시사IN 편집국
  • 호수 589
  • 승인 2019.01.10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책을 선별하고 내보이는 동네서점 운영자들은 올해 어떤 책을 읽었을까. 이들은 기성 출판물에서 찾기 힘든 다양한 책을 소개하며 새로운 생태계를 형성해왔다. 이들이 추천한 독립출판물은 기성 출판에서도 두각을 나타냈다.

<시사IN>은 동네서점 애플리케이션 퍼니플랜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에 이어 ‘동네서점이 꼽은 책’을 꾸렸다. △우리 책방에서 가장 많이 팔린 책(인기 도서) △가장 많이 팔고 싶었던 책(추천 도서) △올 한 해 출판물 키워드 등을 묻고 추천 사유도 부탁했다. 동네서점 79곳에서 보내준 답변을 추려보니 인기 도서 230종, 추천 도서 190종이 목록을 채웠다.
올해는 에세이 장르의 독립출판물이 인기를 끌었다. 특히 우울·위로를 담은 ‘내 이야기’는 대다수 동네서점이 올 한 해 출판계 키워드로 꼽았다. 여러 동네서점에서 인기를 모은 출판물을 담고, 추천받은 책 60종을 정리했다. 모두 다 담지 못한 점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 도움을 준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  

ⓒ그림 이우일


아래 동네서점(가나다순) 관계자 79명이 설문에 응해주셨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골목책방 서성이다, 공상온도, 관객의취향, 나비날다책방, 다시서점, 더레퍼런스, 도그책방, 동네책방 술술, 동네책방 주책, 동네책방○○협동조합, 딸기책방, 땡스북스, 레드북스, 리지블루스, 마그앤그래, 모모책방, 목포 산책서점, 무명서점, 물레책방, 미스터버티고, 번역가의 서재, 별책부록, 보안책방, 부쿠, 북:그러움, 북극서점, 북스페이스 곰곰, 북유럽(Book You Love), 비북스, 사각공간(思覺空間), 살롱드북, 새벽감성1집, 생각을담는집, 서실리, 서울오감도, 서점 카프카, 서툰책방, 소년의서, 스토리지북앤필름, 스페인책방, 안도북스, 알아가는 책가게, 어서어서, 에이커북스토어, 엠프티폴더스, 영화책방 35mm, 예쁜책방헤이즐, 옛따책방, 오래된서점, 오월의푸른하늘, 오키로북스, 온다책방, 올오어낫싱, 완도살롱, 완벽한 날들, 은밭, 이라선, 이후북스, 인디고 서원, 잘 익은 언어들, 지금의 세상, 질문서점 인공위성, 책방 연희, 책방 이름, 책방 생활의지혜, 책봄, 책인감, 천천히스미는, 초콜릿책방, 최인아 책방, 카모메, 그림책방, 코너스툴, 퀴어페미니스트 책방꼴, 프레드릭북스, 한칸서점, 행복한글간, gaga77page, PIT A PAT, upstair

탐사보도의
후원자가 되어주세요

시사IN 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