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관을 따를 수 있는 용기
  • 박지석 (도서출판 항해 대표)
  • 호수 570
  • 승인 2018.08.17 2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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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直觀)은 무의식의 발현이다. 가령 특정 기기의 조작 편의성을 판단할 때, 우리는 그 사용법이 ‘직관적이냐, 그렇지 않으냐’를 기준으로 삼는다. 스마트폰이 대표적이다. 스마트폰이 성공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직관적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초등직관수업> 김선호 지음, 항해 펴냄

직관은 자연스럽고, 초논리적(meta logical)이다. 우리는 자주 직관의 근거 없음을 의심하고 거기에 그럴듯한 논리를 끌어다 붙이지만, 사실은 직관이 먼저 오고 논리가 그 뒤를 따른다. 누구보다도 직관을 따른 인간이자, 스마트폰 창시자이기도 한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2005년도 스탠퍼드 대학 졸업식 축사에서 이렇게 말했다.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가슴과 직관이 하는 말을 따를 수 있는 용기를 갖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의 교육은 우리 아이들에게 얼마만큼 직관을 허용하고 있을까? 사실 과거부터 우리 교육은 학생들에게 온통 ‘이유를 대’라고만 강요했다. 이 요구는 알파고가 이세돌을 이긴 지금까지 변하지 않았다. 인공지능의 연산 기능은 이미 인간을 압도했으며, 우리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 사회가 인공지능에 점점 많은 부분을 위탁할 것이라는 게 확실해졌음에도 말이다. 우리는 늘 정답을 찾아야 했고, 불확실성을 두려워했으며, 답이 있는 길만 걸으려 했다. 그 결과, 우리는 타고난 자연스러움을 잃어버렸다.

사회와 타인의 요구에 따라서 살아야 한다는 강박, 정답을 찾아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자기 내면에서 울리는 ‘진짜 정답’을 찾아가는 여정을 ‘직관 수업’이라고 할 때, 이 책의 저자는 비교적 어린 나이부터 직관 수업을 시작하라고 권한다. 현직 초등 교사로서 교육 현장에서 치열하게 연구하고 고민한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이 쉽게 시도할 수 있는 다양한 직관 놀이를 소개하고 그 교육법을 안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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