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20일 밤 K스포츠재단 사무실에는 불이 켜져 있었다. 같은 건물에 입주해 있는 다른 회사 직원은 “2층, 3층에 있는 사무실(K스포츠재단 사무실)에 직원들이 계속 출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만난 K스포츠재단 박 아무개 과장은 “검찰이 수사 중이니 다 밝혀질 것이다. 검찰이 수사를 하면 계좌 내역도 조사하고 대기업에 돈을 추가로 받았는지, 독일의 비덱과 거래가 있었는지가 다 밝혀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들도 이날 유독 “검찰 수사로 밝혀질 것이다”라는 말을 자주 했다.

앞서 이날 낮 박근혜 대통령은 “만약 어느 누구라도 재단과 관련해서 자금 유용 등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면 엄정히 처벌받을 것이다”라고 밝혔다. 대통령이 검찰 수사를 지시한 셈이다. 박 대통령은 “의미 있는 사업에 대해 의혹이 확산되고 도를 지나치게 인식공격성 논란이 계속 이어진다”라고 덧붙였다. 현재 쏟아지는 비판이 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씨를 향하고 있는데 이를 ‘인식공격성 논란’이라고 여기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다. 무엇보다 대통령이 두 재단을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규정함으로써 검찰 수사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는 비판이 나왔다. 게다가 박근혜 정부 검찰은 우병우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이 장악했다는 이야기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시사IN 이명익K스포츠재단 직원들은 “검찰 수사로 밝혀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박 대통령의 언급이 나온 뒤, 그동안 수사에 손을 놓고 있던 검찰이 움직이기 시작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 8부(부장검사 한웅재)는 재단 설립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 공무원 2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다. 10월21일에는 K스포츠재단 초대 이사장이었던 정동구씨와 미르재단 직원 2명 등을 소환조사했다. 또 검찰은 사건 관련자들의 전화통화조회 영장을 발부받아 통화내역 조사에 나섰다.

하지만 현재 사건 의혹의 핵심인 최순실·차은택씨는 각각 독일과 중국에 머물고 있다. 해외에 있어서 강제 수사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통신영장이 발부되었다는 소식이 전해진 날부터, 차은택씨의 휴대전화는 전화를 꺼져 있거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언론에서 의혹을 제기하던 초기, 두 재단에서는 문서를 대량 파쇄하기도 했다.

기자명 김은지·전혜원·김연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