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초 이경호 언론노조 전 수석 부위원장으로부터 해직 언론인 다큐멘터리 제작을 제안받았다. 당시는 EBS를 퇴사한 지 얼마 되지 않았던 때라 다소 번잡한 상황이었고, 개인적으로 EBS에서 마무리 짓지 못한 반민특위 다큐멘터리를 준비하고 있어 선뜻 하겠다는 말이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다른 모든 언론인이 그러하듯 ‘해직 언론인’이란 다섯 글자가 주는 부채감은 쉽게 떨쳐버릴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들을 위한 일을 찾아서는 못하더라도 내게 주어지는 걸 거절할 수는 없었다. 결국 ‘영화 상영을 전제로 한’ 해직 언론인 다큐멘터리 제작을 수락했다. 지금 되돌아보면 참 겁 없는 생각이었지만, 당시만 해도 ‘그래 딱 1년만 고생하자’고 다짐했다.

1년이면 충분할 거라 생각한 이유는 당시의 상황 때문이었다. 다큐멘터리 제작을 제안받았던 2014년 초는 공중파 방송과 종편 등 언론이 권력에 의해 거의 완벽하게 장악되었던 때였다. 공정 언론을 위한 새로운 싸움이 발생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렇다면 새로운 취재는 거의 없을 것이고, 지난 투쟁 과정에 대한 해직 언론인들의 소회를 담아내는 정도면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런 방식이라면 1년이면 충분하리라 판단했다.

내 안이한 생각이 깨지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얼마 후 YTN 노조로부터 자체 촬영 영상이라며 하드디스크 하나를 받았는데, 대부분 저화질 저용량의 동영상이었는데도 용량이 무려 2.3테라바이트였다. 용량도 용량이지만 내용이 더 문제였다. 2008년부터 꼼꼼히 기록한 투쟁 영상들이 빼곡하게 담겨 있는데 처음 접하는 내용이 너무 많았다. 곧이어 받은 MBC 노조의 하드디스크도 YTN 것과 사정이 크게 다르지 않았다. 휴먼 다큐멘터리라고 생각했는데,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역사 다큐멘터리였던 셈이랄까?

ⓒ<7년-그들이 없는 언론> 화면 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