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명 팔굽혀펴기인 푸시업은 누구나 한 번쯤 해본 적이 있고, 누구나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운동이다. 하지만 제대로 하는 사람은 열에 한 명 찾아보기 힘든 운동이기도 하다. 또한 푸시업이 어깨와 가슴 운동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로는 온몸의 근육을 동시에 사용하는 격렬한 전신운동이다.

너무나 익숙한 운동이기 때문에 당연히 할 줄 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푸시업은 생각보다 어려운 운동이다. 몸의 중심을 두 다리가 아닌 두 팔로 지지해야 한다. 동작의 각도에 따라 몸이 예민한 차이를 보이는데, 몸통의 각도를 조금만 바꿔도 개입되는 주 근육이 달라지고 관절에 끼치는 부담도 달라진다. 단순하게 팔로 바닥을 민다는 생각으로 하지 말고 정확하게 이 자세를 이해하고 실행해야 한다. 자세를 정확히 하면 땅에 짚은 손과 발로 몸통을 단단하게 지탱하는 것만으로도 전신운동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동작 설명〉
 

ⓒ위즈덤하우스 제공

1) 엎드리기
스쾃과 마찬가지로 푸시업에서는 ‘스탠스’ 즉 자세 잡기가 중요하다. 자세 잡기가 타깃 근육에 효과적인 자극을 주는 운동이냐, 관절에 부담을 주는 용쓰기냐를 가름하는 기초공사이기 때문이다. 자신의 어깨 너비보다 살짝 넓게(약 1.2배) 팔을 벌린다. 양 엄지손가락으로 가상의 선을 긋는다고 생각하고 그 가상의 선을 가슴의 중간에 위치시킨다. 가슴 중간이라고 하면 헷갈릴 분들이 많으니 더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엄지손가락이 자신의 젖꼭지에서 살짝 위로 가게 위치시킨다. 바로 땅바닥에 짚고 동작을 시작하지 말고 거울을 보고 자신의 스탠스를 거듭 확인해본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2) 준비 자세 확인하기
푸시업은 준비 자세가 그 어느 동작보다 중요하다. 양 엄지손가락과 코끝을 꼭짓점으로 예쁜 정삼각형을 그린다고 생각하고 자세를 잡는다. 이 상태에서 양 엄지손가락을 연결한 가상의 선을 푸시업의 가로축으로, 머리부터 발끝까지는 세로축으로 해서 이미지 트레이닝을 해본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몸통을 단단히 조여 몸 전체가 하나의 막대기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배와 엉덩이, 허벅지를 모두 강하게 조여 관절에서 세로축 선이 꺾이는 각도를 최소화해야 한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3) 팔 굽히기
시선은 자연스럽게 바닥에 두고 가로축을 유지해 나가면서 팔꿈치는 자연스럽게 몸과 45°를 유지한다. 이때도 몸통의 긴장을 유지해 세로축이 직선 막대기가 되어야 한다. 이때 어깨 관절 부위로 가는 부하를 줄여야 하는데, 팔과 몸통을 띄운다는 느낌으로 힘을 주어야 한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4) 완전히 굽히기
완전히 내려가서도 양 어깨에 집중해 어깻죽지를 안쪽으로 강하게 잡아당긴다는 느낌으로 긴장을 늦추지 말아야 한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5) 팔 펴기
두 팔로 지면을 강하게 밀어내며 처음 자세로 돌아간다. 힘이 허락하는 한 가장 빠르고 강하게 밀어야 한다. 이때도 세로축이 흔들리거나 유지되지 않으면 도루묵이다. 푸시업은 스쾃과 마찬가지로 횟수는 의미가 없다. 정확한 자세로 온몸에 힘을 실어야 한다.

〈체크 포인트〉

ⓒ위즈덤하우스 제공

❶ 몸통과 팔 사이의 어깨에 충분히 긴장을 해서 힘을 주지 않으면 몸통의 무게를 팔 위에 얹어 이 무게를 어깨 관절이 부담하는 형국이 된다. 이렇게 하면 관절에 부담을 주어 제대로 된 운동 효과를 보기 힘들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❷ 엉덩이가 올라가게 되면 상체에 실려야 할 무게 저항이 하체에 실리면서 운동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반대로 엉덩이가 떨어져 허리가 꺾이게 되면 척추에 무리가 간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❸ 팔의 위치를 확인하고 또 확인하자. 팔의 위치가 가슴 중간보다 올라가지는 않았는지 너무 좁거나 넓게 잡지는 않았는지 동작을 하기 전에 스탠스를 다시 확인하도록 한다.


❹ 처음부터 정자세로 푸시업을 하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다. 충분한 근력이 완성된 후에 하고 초반에는 자세를 잡는 것에 집중하자.

〈응용 자세〉

ⓒ위즈덤하우스 제공

❶ 벽 푸시업
어린이부터 할머니·할아버지까지 누구나 할 수 있는 쉬운 푸시업이다. 정확한 스탠스와 동작의 원리를 이해하는 단계로 삼을 수도 있지만, 직장이나 학교에서 짬을 내어 상체 활성화를 위한 스트레칭으로 응용하면 좋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❷ 책상이나 테이블 위에서 자유롭게 실시할 수 있다. 배에 힘을 주고 몸이 꺾이지 않고 그대로 막대기처럼 내려갔다 올라오는 것에 집중한다.

 

ⓒ위즈덤하우스 제공

❸ 무릎 대고 하기
근력이 약하거나 운동 횟수를 늘리고 싶다면 무릎을 대고 먼저 연습해본다.


※ 자세 교정이나 상담을 받고 싶은 독자는 자신의 사진이나 동영상을 찍어서 Info@fitology.co.kr 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생존체력 - 유튜브 링크 
 http://www.youtube.com/watch?v=mRl8X2K9oFE

기자명 이소영 (피톨로지 대표·필명 Azura) 다른기사 보기 editor@sisain.co.kr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