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21일 식품의약품안전처 국정감사에서는 통제불능 상태인 일본의 방사능 오염수 실태를 고려해 수산물 등 일본산 식품 전반에 대한 소비자 불안을 해소할 대책을 촉구하는 지적이 이어졌다.

충북 오송의 식약처 청사에서 열린 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특히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 우려를 집중 제기하고, 보건·외교당국에 안전대책을 강화하라고 주문했다.

민주당 이언주 의원은 국내 많이 들어오는 일본산 수산물 10종 중 7종이 수입금지 대상이 아니라며, 우리 보건당국이 수입량 등을 고려해 금수 대상을 선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div align=right〉〈font color=blue〉ⓒ연합뉴스〈/font〉〈/div〉민주당 이언주 의원
ⓒ연합뉴스 민주당 이언주 의원

이 의원은 "지난 2008∼2010년에 우리나라에 많이 수입된 일본산 수산물 상위 10개 어종 가운데 현재 수입금지 대상은 냉장·냉동명태와 홍어뿐"이라며 "금수 대상을 일본의 출하제한 품목을 그대로 수용하기보다는 '국민의 먹거리 안전'이라는 비판적 시각에서 수입중지 품목을 주도적으로 결정하라"고 요구했다.

우리 정부의 금수 대상인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을 벗어난 지역에서 발견되는 오염 수산물을 차단할 대책이 미흡하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야당 간사인 이목희 의원은 "우리가 수입을 금지한 8개 현 외에 도쿄도, 가나가와현, 사이타마현 등에서도 기준치인 100베크럴(Bq)/㎏을 초과하는 수산물이 발견됐다"며 "8개 현 외 나머지 지역 수산물에 대한 조처는 무엇이냐"고 추궁했다.

남윤인순 의원과 양승조 의원은 일본산 가공식품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남윤인순 의원은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발생 이전인 2010년과 이듬해인 2012년을 비교하면, 중량기준으로 농산물은 59.1%, 건강기능식품은 51.1%, 식품첨가물은 39.5%, 수산물은 68.1% 각각 감소한 반면 가공식품의 경우 오히려 6.9% 증가했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유통업계 중 롯데 계열사, 코스트코코리아, 한국네슬레 등이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등이 일본산 식품을 많이 수입했다"며, "일본산 가공식품이 정말 안전하다면 업계는 원산지를 정확하게 공개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div align=right〉〈font color=blue〉ⓒ연합뉴스〈/font〉〈/div〉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남부의 이와키지구 어업협동조합 어민이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의 조업 구역에서 잡아올린 수산물
ⓒ연합뉴스 일본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남부의 이와키지구 어업협동조합 어민이 후쿠시마 원전 앞바다의 조업 구역에서 잡아올린 수산물
식약처 자료를 보면 롯데는 지난 3년 일본산 식품 4만9천314t을 수입했고 이 가운데 282t이 후쿠시마 인근 8개 현 제품이었다. 한국네슬레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서 1천479t을 수입했다.

일부 의원들은 방사능 피폭이 미량이라도 인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제기하며, 우리 정부가 일본에 보다 강력한 대처를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목희 의원은 "방사능은 어린이, 노인, 여성에게 더욱 치명적이어서 의료계 일각에서는 학교급식에 일본산 식품은 당분간 올리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며 소비자의 불안이 심각하다고 전했다.

이 의원은 이어 "후쿠시마 원전사고 직후 일본은 긴급조치를 내세워 몇 주 동안이나 방사능 오염수 수만t을 태평양에 방류하도록 허용했고 이후에도 고(高)오염수 유출 사고가 이어졌다"며 "태평양 연·근해의 방사능 오염도를 측정과 결과 공개 등 명확하고 신속한 정보를 주변국에 제공하도록 일본정부를 압박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I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